뷰페이지

[속보] 러, 우크라 고대 황금유물 손댔나…NYT “박물관서 약탈”

[속보] 러, 우크라 고대 황금유물 손댔나…NYT “박물관서 약탈”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05-01 08:53
업데이트 2022-05-01 08: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 숨긴 소장품까지 찾아내
BC 4세기경 스키타이 금 장신구 등

이미지 확대
러군 공격 현장 불 끄는 우크라 소방대
러군 공격 현장 불 끄는 우크라 소방대 28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에서 러시아군 공격 후 발생한 화재를 소방대원들이 진압하고 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우크라이나를 방문한 이날 러시아는 키이우를 비롯해 전국 곳곳에 미사일 공격을 가했다. 2022.4.29 키이우 AP 연합뉴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군이 점령지 멜리토폴의 박물관에 전시됐던 고대 스키타이인의 황금 장신구 등 값비싼 유물을 약탈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반 페도로프 멜리토폴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 계정에 올린 영상을 통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가장 비싼 소장품으로 꼽히는 스키타이인의 황금 장신구들을 도시 내 박물관에서 가져갔다고 주장했다.

이를 소장하던 멜리토폴 지역사 박물관의 관장 레일라 이브라히모바는 300년된 은화, 고대에 사용된 무기를 포함해 최소 198개 황금 유물이 도난당했다고 밝혔다.

2월24일 전쟁이 발발하자 약탈당할까 봐 이런 소장품들을 숨겼는데도 러시아군이 이를 찾아냈다는 것이다.

이 박물관은 옛 소련 시절 각종 훈장부터 고대 전사의 도끼와 같은 옛 유물까지 5만점가량에 달하는 전시품을 소장 중이었다.

이 가운데 가장 귀중한 전시품으로 꼽히는 유물이 바로 스키타이인의 황금 장신구다.

이브라히모바 관장은 이 장신구들을 포함해 일부 유물을 두꺼운 종이 상자에 넣어 창고에 숨겨두고서 약 한 달 전 멜리토폴에서 탈출해 우크라이나군이 통제하는 지역으로 피신했다.
우크라, 러에 납치됐던 멜리토폴 시장 구출
우크라, 러에 납치됐던 멜리토폴 시장 구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오른쪽)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러시아군에 납치됐다가 풀려난 멜리토폴시 이반 페도로프 시장과 통화를 나누고 있다.
트위터 캡처
그러던 중 그는 지난달 27일 박물관 경비원에게서 러시아 군인·정보요원들과 함께 유물 전문가로 추정되는 흰 실험실 가운을 입은 남자가 찾아와 총구를 들이밀더니 유물의 위치를 불라고 협박했다는 연락을 받았다.

이 경비원은 협박에도 함구했지만 러시아 측이 결국 이브게니 골라체우라는 우크라이나인 협력자를 통해 유물을 찾아냈다고 한다.

골라체우는 이 박물관의 새로운 관장으로 임명됐다고 이브라히모바 관장은 전했다.

골라체우는 러시아의 한 TV방송에 출연해 이 황금 장신구들이 옛 소련 전체를 통틀어 문화적으로 큰 가치가 있는 유물이라면서 ‘작전’을 통해 행방이 모호했던 이 소장품을 다시 멜리토폴 주민의 품에 돌려놓을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스키타이인은 기원전 7세기 이후 흑해 연안 초원지대에 등장한 유목민족으로 황금을 숭배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러 분묘에서 부장품으로 호랑이·독수리·사슴 등 동물 문양을 귀금속에 정교하게 새겨 넣은 황금 장신구들이 발굴되며 스키타이인은 ‘황금 문명’의 민족으로 널리 알려졌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