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러, 우크라 키이우·돈바스 등 4곳에 공습 집중”

美 “러, 우크라 키이우·돈바스 등 4곳에 공습 집중”

임효진 기자
입력 2022-04-01 06:54
업데이트 2022-04-01 09: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러군 폭격에 뼈대만 남은 우크라 마리우폴 아파트
러군 폭격에 뼈대만 남은 우크라 마리우폴 아파트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도시 마리우폴에서 30일(현지시간) 친(親)러시아 반군 병사가 무차별 폭격으로 뼈대만 남은 아파트 앞을 지나고 있다. 전략적 요충지인 마리우폴은 이달 초부터 포위 공격을 받아오다 도시 대부분을 러시아군과 친러 반군에게 점령당했다. 2022.3.31 로이터 연합뉴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내 군사 활동을 축소하겠다고 밝힌 가운데에도 여전히 수도 키이우(키예프) 등에 대한 공격이 집중적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간) CNN 보도에 따르면, 미 국방부 고위 당국자는 키이우와 북부 체르니히우, 하르키우 남쪽 이지윰, 돈바스 지역 등 4곳에 러시아 공습이 집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우리는 러시아가 지난 24시간 동안 300회 이상 전투기를 출격하는 등 그 횟수를 지속해서 증가시키는 것을 보고 있다”며 특히 “키이우는 공습으로 여전히 상당한 위협에 놓여 있다”고 전했다.

러시아는 앞서 지난 29일 우크라이나와의 협상에 진전이 있었다며 신뢰 구축 차원에서 군사 활동을 축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데 이어 전날에는 키이우 등에 배치된 러시아군을 재편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미국은 키이우를 에워쌌던 러시아군의 20%가 다른 곳으로 이동했지만, 이는 철수가 아니라 재배치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전란이 휩쓴 마을…남은 건 완파된 가옥뿐
전란이 휩쓴 마을…남은 건 완파된 가옥뿐 우크라이나 키이우(키예프) 인근 루키아니브카 마을에서 30일(현지시간) 촬영된 파괴된 가옥의 항공사진. 이날 키이우 인근을 포위한 채 공격을 퍼붓던 러시아 병력의 약 20%는 다른 지역으로 재배치됐다. 2022.3.31 AFP 연합뉴스
이날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도 일부 러시아 부대의 이동은 철수가 아니라 위치 변경이라며 돈바스 지역에서 공격 태세를 강화하려는 목적이라고 말했다.

국방부 당국자는 이어 “현시점에서 러시아가 핵무기를 사용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징후는 없다”며 “우리의 평가나 전략적 억제 태세를 변경할 러시아의 어떠한 활동도 보지 못했다”고 전했다.

이 당국자는 앞서 지난 16일 조 바이든 대통령이 밝힌 우크라이나에 대한 8억 달러(약 9700억 원) 규모의 추가 군사 원조와 관련해 지금까지 5차례의 공수가 있었다면서 4월 중순쯤 인도가 마무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효진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