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대우조선 사장 ‘알박기 인사’로 또 충돌한 文·尹

[사설] 대우조선 사장 ‘알박기 인사’로 또 충돌한 文·尹

입력 2022-03-31 20:30
업데이트 2022-04-01 01: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수조원대 국민 혈세가 투입된 대우조선해양이 정권 교체기에 경영진을 선임해 무리한 ‘알박기 인사’란 비판이 일고 있다. 사진은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본사 현장 모습.  연합뉴스
수조원대 국민 혈세가 투입된 대우조선해양이 정권 교체기에 경영진을 선임해 무리한 ‘알박기 인사’란 비판이 일고 있다. 사진은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본사 현장 모습.
연합뉴스
수조원대 국민 혈세가 투입된 초대형 부실기업 대우조선해양이 최근 주주총회에서 박두선 대표이사와 부사장 2인 등 경영진을 선임했다. 새 정부 출범 후 부실 원인을 규명하고 회생 방안을 마련해야 하는 마당에 부실 책임에서 자유롭지 않은 인사들을 무리하게 앉혔다는 점에서 전형적인 임기말 ‘알박기 인사’가 아닐 수 없다.

대우조선해양은 KDB산업은행이 절반이 넘는 지분을 보유한 사실상의 공기업이다. 2015년 이후 쓰러지기 직전의 회사를 살리는 데 4조 1000억원의 세금이 투입됐고, 앞으로 얼마가 더 들어갈지도 알 수 없다. 독자적인 생존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선 새 정부와 손발을 맞출 경영진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박 신임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 동생과 대학 동기생으로, 현 정부 출범 후 고속 승진을 거듭한 인물이다. 여러모로 상식적이지 않은 인사다.

이번 인사에 대해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은 증시에 상장돼 있는 회사”라며 “대표이사 선임에 개입하기는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이를 액면 그대로 믿는 이들이 있을까. 산은 자회사 최고경영자 인사는 정권의 재가를 거쳐 이뤄진다는 게 공공연한 비밀이다. 금융권에선 현 정권과 명운을 함께한 대표적 친문 인사 이동걸 산은 회장의 의지가 반영됐을 것이란 시각이 지배적이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비상식적이고 몰염치한 처사로 합법을 가장한 사익 추구”라고 청와대를 비판하자 청와대는 “대우조선 사장 자리에 인수위가 눈독들이고 있었다는 사실이 놀랍다”고 맞받아쳤다. 한국은행 총재 임명 등으로 촉발된 인사권 충돌이 재현될 조짐이다. 인수위가 감사원 감사를 요청한다고 하니 이번 인사에 청와대나 산은의 입김이 미치지 않았는지 철저히 규명해야 할 것이다.

2022-04-01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