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시아군, 피복도 지급 못해 동상 속출…병사들 사기 저하”

“러시아군, 피복도 지급 못해 동상 속출…병사들 사기 저하”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03-23 09:08
업데이트 2022-03-23 1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료·식량·탄약 등 군수물자 사흘치 미만”

포로로 잡힌 러시아 군인들
포로로 잡힌 러시아 군인들 포로로 잡힌 러시아 군인들이 5일(현지시간) 토요일 우크라이나 키이우(키예프)의 인테르팍스 통신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언론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3.6
AP 연합뉴스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에서 확보 중인 연료와 식량, 탄약 등 군수물자가 사흘치밖에 안 남았다고 우크라이나군이 주장했다.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22일(현지시간) 페이스북에 “가용한 정보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에서 작전 중인 러시아 점령군의 탄약·식량 비축량은 사흘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분량 미만”이라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연료도 비슷한 상황”이라며 “(러시아군은) 연료를 유조차로 보급하고 있는데 (러시아) 점령군은 군의 수요에 맞는 연료 공급 파이프라인을 설치하지 못 했다”고도 주장했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서방 정보당국이 우크라이나의 이러한 주장에 상당한 신빙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러시아군이 진격을 멈추고 한동안 교착 상태에 빠진 상황도 우크라이나군의 주장과 맞아떨어진다는 것이다.

한 서방 국가 당국자는 가디언에 “러시아군이 특정 형태의 무기 등을 다량 사용한 것은 사실”이라며 “일부 부대가 보급 부족을 겪고 있다는 별도의 보고도 있었다”고 말했다.

미 국방부 관계자는 러시아군이 고질적인 식량·연료 부족 탓에 사기 저하 문제를 겪고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러시아군 병사들에게 피복도 제때 지급되지 않아 동상에 걸린 경우도 적지 않다면서 “러시아군이 갖가지 전선에서 사투를 벌이고 있다”고 가디언에 말했다.
우크라이나군에 생포된 러시아군 포로들
우크라이나군에 생포된 러시아군 포로들 19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서 우크라이나군에 생포된 러시아군 포로들이 기자회견에 나서고 있다. 2022.3.20
EPA 연합뉴스
서방 정보당국은 러시아 현지 관변매체 홈페이지에 표출됐다가 순식간에 삭제된 러시아군의 사망자 수도 ‘합리적인 추정’으로 보고 있다고 가디언은 덧붙였다.

앞서 지난 20일 러시아의 친정부 타블로이드지 ‘콤소몰스카야 프라브다’는 러시아 국방부를 인용, 자국군 전사자 수가 9861명, 부상자는 1만 6153명이라고 보도했다.

해당 기사가 소셜미디어에서 주목을 받게 되자 매체 측은 기사를 21시간 만에 삭제한 뒤 수치가 빠진 새 기사로 대체하면서 해킹을 당했다고 해명했다.

정보당국 관계자는 “2차 세계대전 이후 러시아가 겪어본 적 없는 사상자 수”라며 “규모가 다른 전쟁”이라고 밝혔다.

옛 소련은 1979년 12월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해 10년간 전쟁을 치르며 약 1만 5000명의 병력을 잃은 바 있다.

이날 콤소몰스카야 프라브다가 언급한 러시아군의 전사자 수가 사실이라면 우크라이나에서 개전 3주 만에 아프간 전쟁 전사자의 3분의 2에 달하는 병력을 잃은 셈이 된다.

한편 우크라이나 국방부가 자체 집계한 러시아군 전사자 수는 21일 기준 약 1만 5000명이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