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발 받아주세요” 우크라 17살 소녀 호소…英, 피난민 단 50명 비자발급

“제발 받아주세요” 우크라 17살 소녀 호소…英, 피난민 단 50명 비자발급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03-10 06:59
업데이트 2022-03-10 1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15만 넘게 피란 떠나 난민
숨진 민간인 수 500명 넘어

17세 우크라이나 소녀 가브리엘라 라미니쉬빌리가 영국 총리에게 직접 영상편지를 보내 도움을 요청했다.
17세 우크라이나 소녀 가브리엘라 라미니쉬빌리가 영국 총리에게 직접 영상편지를 보내 도움을 요청했다.
“존슨 총리님, 저와 제 가족, 우크라이나 국민을 도와주세요.”

러시아의 폭격을 피해 피난을 떠난 17세 우크라이나 소녀 가브리엘라 라미니쉬빌리가 영국 총리에게 직접 영상편지를 보내 도움을 요청했다. 소녀는 영국 시민권자인 아버지의 집으로 가기 위해 우크라이나를 탈출해 프랑스 칼레에 도착했지만 비자 문제로 영국에 입국하지 못했다. 시민권자인 소녀의 아버지와 달리 소녀와 어머니 마리아는 비자 발급이 이뤄지지 않아 영국으로 들어갈 수 없었다. 600명의 난민이 소녀와 함께 발이 묶였다.

보리스 존슨 총리는 러시아 침공을 피해 우크라이나를 국외 탈출하는 난민들이 영국에 쉽게 입국할 수 있도록 비자 요건을 완화하라는 요청을 거절했다. 프랑스 정부는 영국 정부에 “영국에 가려고 칼레 항에 줄서 기다리고 있는 우크라이나 난민들을 제발 좀 데려가달라”고 부탁했다.

“관대한 나라”라더니 비자 거부

유럽연합(EU)는 전 회원국에 우크라 난민들이 3년 동안 망명신청 없이 머물고 일할 수 있도록 허락할 것을 촉구했고 모든 27개 회원국들이 이를 기꺼이 수용했다. 독일로 들어간 우크라 난민들만 10만 명이 넘었지만, 영국으로 가는 길은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존슨 총리는 “우리는 매우 관대한 나라”라면서도 영국에 들어와 머물 수 있는 사람들에 대한 지금의 입국체크 기준을 유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단 50명만 비자 발급이 이뤄진 상황이다.

우크라이나 소녀는 영상과 편지를 통해 “총리님. 우크라이나가 공격을 받고 있어요. 푸틴은 무고한 시민들을 죽이고 있습니다. 프랑스에 도착해도 영국에 들어갈 수 없는 상황입니다. 부디 우크라이나 난민들에게 안전한 장소를 제공해세요”라고 호소했다. 이는 영국 뉴스사이트 메인에 노출됐다.
독일인들이 피난민을 돕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BBC 캡처
독일인들이 피난민을 돕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BBC 캡처
이미지 확대
젤렌스키 연설을 듣는 존슨 총리와 하원들
젤렌스키 연설을 듣는 존슨 총리와 하원들 젤렌스키는 8일(현지시간) 영국 하원에서 화상으로 연설을 했다. AP연합뉴스
난민 절반 이상 폴란드로 떠나
러시아의 침공으로 우크라이나에서 숨진 민간인 수는 9일(현지시간) 516명, 이 가운데 어린이는 37명으로 집계됐다. 유엔인권사무소는 대부분의 사상자가 포격과 공습 등 폭발성 무기의 사용으로  발생했다며 실제 희생자 수는 집계된 것보다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우려했다.

유엔난민기구(UNHCR)는 이날 낮 12시 기준 우크라이나에서 피란을 떠난 난민 수가 215만 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인 약 130만 명이 폴란드로 떠났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