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곽민수의 고대 이집트 기행] 누비아의 이집트 정복 교훈/한국 이집트학 연구소장

[곽민수의 고대 이집트 기행] 누비아의 이집트 정복 교훈/한국 이집트학 연구소장

입력 2022-02-28 20:32
업데이트 2022-03-01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곽민수 한국 이집트학 연구소장
곽민수 한국 이집트학 연구소장
누비아라는 지역은 이집트 문명이 탄생하기 이전부터 이집트와는 분명하게 구분되는 공간이었다. 선사시대 동안 누비아는 이집트 지역과 문화적으로 경쟁하기도 했지만, 결국 이집트에서 고대국가가 탄생한 이후로는 계속 착취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었다.

이집트 사회에서는 필수품으로 쓰였다고도 할 수 있는 다양한 이국적 물품들이 아프리카 내륙으로부터 이집트로 들어올 때 반드시 거쳐야 하는 지역이 누비아였던 까닭도 있고, 이 지역에서는 무엇보다 이집트 문명의 근간이라고도 할 수 있는 금이 다량으로 생산되기 때문이었다.
이미지 확대
검은 피부의 누비아 병사들. 메세흐티 무덤 출토 목재 모형. 이집트 박물관 소장.
검은 피부의 누비아 병사들. 메세흐티 무덤 출토 목재 모형. 이집트 박물관 소장.
파라오들은 고왕국 시대부터 본격적으로 누비아에 대한 군사적 원정을 시작했다. 더 나아가 이집트인들이 거주하는 요새를 이곳에 짓기도 했는데, 대표적인 곳이 부헨 유적이다. 고왕국이 붕괴된 이후 누비아 지역에 대한 이집트의 영향력은 감소했지만, 다시 이집트가 통일돼 중왕국 시대가 시작되면서 이 영향력은 회복됐다.

중왕국의 파라오들은 더 본격적으로 누비아를 착취하기 위해 제2급류 남쪽으로 요새들을 짓기도 했다. 이 요새들은 연쇄적으로 이어지며 누비아를 착취하는 물리적 기반이 됐다.

센우스레트 3세는 이 요새들 가운데서도 최남단에 위치한 셈나에 비석을 세워 이곳이 이집트 남쪽의 경계라는 것을 밝혔다. 그리고 이 지점 이북으로 누비아인들이 통상과 조공 이외의 목적으로는 진입할 수 없다고 천명했다.

이후 신왕국 시대의 파라오들은 누비아 지역에 대해 적극적인 이집트화를 시도했다. 이집트의 신전을 누비아에 짓는 사업을 시작한 것인데, 일종의 문화통치였다.

그런데 누비아는 2000년 넘게 이집트인들에게 착취를 당한 끝에 결국 기원전 747년에는 역으로 이집트를 정복했다.

비록 누비아인들의 이집트 통치가 80년가량 이어졌을 뿐이지만, 한 정치체의 패권이 영원불변의 것은 아니라는 점을 상기시켜 주는 주요한 역사적 사례다.
2022-03-01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