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보릿고개’ 저비용항공사, 화물 운송 승부수 통할까

‘코로나 보릿고개’ 저비용항공사, 화물 운송 승부수 통할까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2-02-13 20:38
업데이트 2022-02-14 02: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주항공, 첫 화물전용기 도입
다른 항공사도 화물 탑재 고육책
시장 점유율 1%의 반란에 주목

이미지 확대
제주항공이 도입하는 화물 전용기 B737-800BCF 이미지. 제주항공 제공
제주항공이 도입하는 화물 전용기 B737-800BCF 이미지.
제주항공 제공
여객 수요 급감에 따른 보릿고개를 지나는 저비용항공사(LCC)들이 화물 운송으로 반등을 꾀하고 있다. 시장 점유율이 1%에 불과한 이들의 도전은 성공할 수 있을까.

제주항공은 13일 화물전용기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국내 LCC 중 최초다. 제주항공은 최근 항공기 리스사와 관련 계약을 체결하고 오는 6월까지 개조 작업을 완료해 현장에 투입할 계획이다.

코로나 시대 날개를 편 ‘비운의 신생 항공사’ 에어프레미아도 화물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에어프레미아는 지난해 말 인천~싱가포르 국제선을 시작으로 지난달 총 281t의 화물을 실어날랐다. 인천공항 출발·도착 LCC 중 가장 높은 실적이었다. 티웨이항공, 진에어 등도 각각 여객기에 화물을 탑재하는 방식으로 사업에 뛰어든 바 있다.

화물 운송은 LCC의 정체성과는 거리가 멀다. 중소형 항공기를 바탕으로 한 노선 효율화, 압도적인 가격 경쟁력이 LCC를 돋보이게 하는 풀서비스캐리어(FSC)와의 차별점이다. 그러나 코로나19 2년간 ‘화물을 제외하고는 도저히 답이 없는’ 상황이 이어졌다. LCC들이 생각을 바꾼 배경이다.
이미지 확대
그러나 고육지책에 가깝다는 평가가 많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1~10월 국내 항공화물 시장 점유율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69.0%, 외항사가 29.8%를 차지했다. 나머지 항공사들의 점유율은 모두 합쳐도 1% 남짓한 미미한 수준이다. 업계 관계자는 “의미 있는 반전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등 국내 LCC 3사는 지난해 실적 잠정집계치도 발표하지 않기로 가닥을 잡았다. 적자가 이어지며 뚜렷한 반전의 계기도 없는데 굳이 발표할 이유가 없다고 본 것이다. 금융정보 제공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3225억원, 진에어는 1989억원, 티웨이항공은 1557억원의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정확한 실적은 다음달 사업보고서가 공시되면 확인할 수 있다.

LCC업계는 이달 중 종료될 예정인 고용유지지원금도 연장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진에어 노조와 제주항공·에어부산 조종사 노조는 지난 11일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팬데믹이 종식될 때까지 항공운송사업 등에 대한 특별고용 지원업종 지정을 연장해야 한다”면서 “국제선 여객 운송의 재개를 위한 방역정책 전환의 검토도 필요하다”고 했다.
오경진 기자
2022-02-14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