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셀프 치료’, 검사·진단 빈틈 줄여야 성공한다

[사설] ‘셀프 치료’, 검사·진단 빈틈 줄여야 성공한다

입력 2022-02-09 20:30
업데이트 2022-02-10 0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재택치료 관리체계 변경을 하루 앞둔 9일 경기 수원시 직원들이 재택치료자들에게 지급할 물품을 점검하고 있다. 코로나 확진자 가운데 60세 미만 무증상자나 경증 환자는 10일부터 스스로 알아서 재택치료를 해야 한다.    연합뉴스
재택치료 관리체계 변경을 하루 앞둔 9일 경기 수원시 직원들이 재택치료자들에게 지급할 물품을 점검하고 있다. 코로나 확진자 가운데 60세 미만 무증상자나 경증 환자는 10일부터 스스로 알아서 재택치료를 해야 한다. 연합뉴스
코로나19에 걸렸어도 증상이 가볍거나 없으면 집에서 알아서 관리하는 ‘셀프 치료’가 오늘부터 시작됐다. 셀프 치료의 전제조건은 집에 있다가도 이상이 생기거나 악화되면 곧바로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믿음’이다. 그런데 동네 보건소는 하루 종일 전화 연결이 안 되는 곳이 부지기수다. 반드시 숙지해야 할 재택치료 요령과 필수비품 등을 상세히 알려 줘도 불안감이 가시기 어려운데 가장 기본적인 상담선마저 불통이니 ‘재택 방치’라는 성토가 나오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위급상황으로의 악화는 말할 것도 없고 이상 증세나 궁금증이 생기면 언제든 묻고 진료받을 수 있게 방역당국과 지방자치단체는 서둘러 시스템을 정비해야 한다.

숨은 감염 확산 차단도 시급하다. 60세 미만 유전자증폭(PCR) 검사가 유료로 바뀌면서 검사 건수가 하루 평균 50만건대에서 30만건대로 뚝 줄었다. 1회 8만~9만원의 비용 부담 탓에 검사를 기피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확진자 수는 하루 새 1만명 이상 폭증하면서 5만명에 육박했다. 숨은 감염까지 감안하면 확진자 수는 훨씬 많다고 봐야 한다. PCR 비용부터 줄여 주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자가진단키트도 신속히 전 국민에게 무료로 나눠 줘야 한다. 생산량 한계가 있다면 최근 확산세가 가파른 젊은층부터 순차 보급하는 등의 방안이 있을 것이다. 상대적으로 부작용 거부감이 덜한 노바백스 백신(합성항원 방식)이 어제 처음 출하된 만큼 이를 활용해 백신 접종률도 더 끌어올려야 한다.

재택 치료자는 이미 16만명을 넘어섰다. 의료기관 수용 능력을 감안할 때 셀프 치료 전환은 불가피하다. 하지만 아무때고 도움받을 수 있다는 믿음과 실제로 상담·치료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으면 새 방역체계 정착은 기대하기 어렵다.

2022-02-10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