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5세 이하 아동용 화이자 백신, 2월 말쯤 가능”

“미국 5세 이하 아동용 화이자 백신, 2월 말쯤 가능”

윤연정 기자
입력 2022-02-01 12:30
업데이트 2022-02-01 12: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FDA 2회 접종 검토 진행할 예정
승인 받으면 해당 연령대 첫 백신
지난해 11월 4일(현지시간) 미 로드아일랜드주 크랜스턴의 정부 운영 기관에서 5살짜리 꼬마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한 후 소매를 내리고 있다.  크랜스턴 AP 연합뉴스
지난해 11월 4일(현지시간) 미 로드아일랜드주 크랜스턴의 정부 운영 기관에서 5살짜리 꼬마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한 후 소매를 내리고 있다.
크랜스턴 AP 연합뉴스
미국에서 5세 이하 아동에게 맞힐 코로나19 백신이 2월 말쯤 공급될 수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예상보다 이른 시일인 2월 하순에 당국의 승인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는 이르면 이달 1일 미 식품의약국(FDA)에 생후 6개월~5세 아동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긴급 사용(2회 접종)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다. FDA 사용 승인을 받게 되면 해당 연령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첫 번째 코로나19 백신이 된다고 WP는 전했다. 현재 5세보다 높은 연령대에 대한 백신 접종은 이미 진행되고 있다.

WP는 FDA가 2회 접종 검토를 시작할 수 있도록 회사에 신청서를 제출할 것을 촉구했다고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밝혔다.

앞서 화이자 백신의 2회 접종이 인체에 안전하지만, 일부 저연령층에서는 충분한 면역력이 생성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제약사에서는 3회 접종 효능을 시험하고 있다. 3회 접종에 따른 효능 데이터는 3월 이후에 확보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일단 5세 이하 아동에 대한 2회 접종부터 시작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한다는 것이다.

상황을 잘 알고 있는 한 관계자는 “일단 2회 접종을 시도해보자는 생각”이라며 “3회 접종 데이터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보다는 몇 개월 앞서 아이들에게 기본적인 것부터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제약사는 2∼4세 어린이가 백신을 2회 접종했을 때 다른 연령대만큼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확보하지는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하지만 6∼24개월 유아에 대해선 2회 접종이 어느 정도 면역을 형성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FDA의 외부 자문위원들은 이달 중순에 2회 접종 신청과 관련한 회의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외부 전문가인 예방접종 실무자문위원회 위원들도 해당 사안에 대한 검토를 위해 모일 예정이라고 WP는 전했다.
윤연정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