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하다 보면 그럴 수도”…이 한마디가 배달원 울렸다[이슈픽]

“일하다 보면 그럴 수도”…이 한마디가 배달원 울렸다[이슈픽]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2-02-01 11:51
업데이트 2022-02-01 1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배달원들이 오토바이를 타고 배달에 나서고 있다(위 기사와 관련 없음).뉴스1
배달원들이 오토바이를 타고 배달에 나서고 있다(위 기사와 관련 없음).뉴스1
배달중 넘저져 ‘터진 음식’
사장님과 손님의 반응 ‘화제’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점점 늘어나는 가운데, 배달 앱 외식 서비스는 점점 늘고 있다. 배달 서비스가 늘어나자 크고 작은 사고들도 증가 추세다.

이런 가운데 1일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오늘 배달하다가 넘어지는 바람에 음식 포장 터져서 난리였다”는 제목의 글이 올라와 눈길을 끌었다.

대구에서 배달을 시작한 지 두 달쯤 된 작성자는 최근 치킨집에서 치킨과 떡볶이를 배달하다가 넘어지는 사고가 났다.

이 사고로 엉망이 된 음식을 차마 배달할 수 없었던 배달원은 매장 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다시 픽업해서 책임지고 배달하겠다”고 전했다.

그러자 가게 사장은 “병원에 가봐야 하는 것 아니냐”며 먼저 배달원의 건강 상태를 걱정했다고 한다.

다시 매장으로 향한 배달원은 가게 사장에게 “엉망이 된 음식값은 배상하고 처리하겠다”며 사과했다.

하지만 가게 사장과 가족은 손사래를 치며 “일하다 보면 그럴 수도 있으니 그러지 말라”며 “떡볶이는 엉망이 됐지만, 치킨은 멀쩡하니 가져가서 드시라”고 권유했다.

작성자는 “완강하게 거부했는데, 다음에는 사서 먹겠다고 말씀드리고 음식을 다시 받아서 배달 완료했다”며 “그 뒤부터 몸이 살살 아프고 다시 보니 핸드폰 액정도 깨져있었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작성자는 “사장님 입장에서는 분명 짜증이 나고 화가 날 수도 있는데 되려 괜찮냐고 걱정해주시고 음식값을 배상받기는커녕 오히려 챙겨주시니 너무 죄송하고 마음에 걸려서 귀가하는 길에 울컥했다”고 말했다.
배달중 넘어져 ‘터진 음식’ 들고 가게로 간 배달원의 사연이 전해졌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배달중 넘어져 ‘터진 음식’ 들고 가게로 간 배달원의 사연이 전해졌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배달 1시간30분 늦게 와…“비 오는데 배달 시킨 우리 탓”
그런가하면 배달원의 잘못을 너그럽게 이해한 손님 사연도 전해졌다. 게시자는 “비오는 날 배달을 시켰는데 1시간 30분 정도 늦게왔다”고 운을 뗐다.

그는 “늦게 도착해 문을 열고 나가니 ‘사고가 났다’ 죄송하다면서 자신의 실수니까 돈은 안 받겠다고 하더라”며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봉투 안에 음식은 먹을 수 없을 정도로 다 섞여 있었다.

이때 글쓴이의 아버지가 나와 “비 오는데 배달을 시킨 우리 탓에 벌어진 일”이라면서 음식값과 세탁비를 지불했다고 한다.

그리고는 “당신의 책임감으로 우리 가족이 오늘 저녁에 이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됐다”고도 말했다. 이에 배달원은 “감사하다”면서 눈물을 흘렸다.
이미지 확대
라이더 39만명… 코로나에 11.8% 늘어
라이더 39만명… 코로나에 11.8% 늘어 1일 서울 강남구의 한 거리에서 배달 기사들이 호출을 기다리고 있다.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통계청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기준 배달원 취업자 수는 39만명으로 전년에 비해 11.8%나 증가했다. 코로나19로 음식 배달이 크게 증가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코로나가 바꾼 고용시장…단순노무의 취업자 수 ‘증가’
최근 한국은행 조사국이 발표한 ‘코로나19 이후 고용 재조정 및 거시경제적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3분기 단순노무의 취업자 수는 코로나19 이전인 지난 2019년 4분기 대비 10.6% 증가했다.

단순노무가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은 이례적인 현상이다. 대부분 택배·배달업을 중심으로 늘었고, 이런 현상은 주로 청년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다.

청년층(15~29세)은 코로나19 직후 고용 충격을 가장 크게 받았으나 회복도 빨라 이미 지난 2분기에 2019년 수준을 회복했다.

숙박음식이나 교육 등 대면 서비스업 취업자 수가 감소한 반면 운수 창고나 정보 통신을 중심으로 늘어난 만큼 택배·배달로 옮겨갔을 가능성이 크다.

코로나19가 바꾼 신(新)일상. 서로 얼굴 붉히는 사건이 아닌 이렇듯 훈훈한 사연이 전해져 감동을 안기고 있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