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대 실적에도 충당금 줄여… 부실 뇌관 키우는 금융권

최대 실적에도 충당금 줄여… 부실 뇌관 키우는 금융권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2-01-26 20:24
업데이트 2022-01-27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융사 잔액 전년 대비 줄어들어
금융당국 “경제 불확실성 현실화
충당금 늘려서 건전성 강화할 때”

이미지 확대
금융당국이 은행권에 이어 카드·캐피탈사 등 2금융권에도 대출 부실에 대비해 쌓아 둔 ‘대손충당금’을 더 늘리라고 주문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중국 경제 둔화, 미국의 금리 인상 등 시장 불안이 커지면서 건전성 관리를 강화하라는 취지다. 여기에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이 예상되는 은행 등 금융사들이 2020년만큼 충당금을 쌓지 않은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감독원은 26일 카드·캐피탈사 담당 임원들과 화상 회의를 열고 충당금 적립 등 위기관리 방안을 논의했다. 카드업계는 다중 채무자, 캐피탈 업계는 부동산 대출이 주요 위험 요인으로 거론된다. 당국 관계자는 “코로나19 금융 지원 종료, 통화정책 정상화 등을 감안하면 미래 위험에 충분히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이달 초 은행권에도 충당금을 더 쌓으라고 요구한 바 있다. 충담금은 경제성장률이나 부도율 등을 감안해 향후 손실이 예상되는 대출금을 미리 비용 처리해 쌓아 두는 돈이다. 지난해 4분기 결산에 맞춰 충당금을 더 많이 쌓으면 순이익이 줄어들고, 이는 주주에게 돌아가는 배당금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오는 3월 종료되는 소상공인·중소기업 대상 코로나19 금융지원 등 위기에 대비해 충당금을 더 쌓으라는 요구”라면서 “주주 이익 환원을 생각해야 하는 입장이라 난감하지만 지난해 말 기준 충당금도 결국 2020년 말 수준 정도로는 높여야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대내외 악재로 부동산시장 조정에 따른 집값 하락, 소상공인·다중채무자 대출 등이 향후 부실의 뇌관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코로나19에 따른 가계 및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의 잠재적 대출 부실이 현실화해 금융사로 전이되는 것을 막으려면 충당금이 넉넉해야 한다는 것이다. 게다가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이 예상되는 금융사들이 코로나19 확산 직후인 2020년보다 충당금 적립에 적극적이지 않은 것도 한몫했다. 4대 금융지주 합산 순이익은 3분기까지만 해도 12조원이 넘는다.

정은보 금감원장은 이날 금융플랫폼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세계경제와 국내 거시경제 여건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고, 그동안 걱정해 오던 리스크가 시장에 나타나고 있다고 보고 있다”며 “여러 가지 위험이 현실화했을 때 금융사들이 위험을 흡수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최근 금융사들의 충당금 쌓는 규모가 지난해보다 줄었다”고 했다. 지난해 3분기 KB국민·신한·하나·우리 등 4대 시중은행의 충당금 잔액은 5조 716억원으로, 1년 전인 2020년 3분기(5조 2969억원)보다 소폭 줄었다.

홍인기 기자
2022-01-27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