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 정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안, 충분한 협의 없이 방류”

우리 정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안, 충분한 협의 없이 방류”

류찬희 기자
입력 2022-01-19 18:01
업데이트 2022-01-19 18: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후쿠시마 원전 방문한 기시다 일본 총리
후쿠시마 원전 방문한 기시다 일본 총리 기시다 후미오(왼쪽 두 번째) 일본 총리가 17일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를 시찰하고 있다. 2021.10.17 후쿠시마 교도 연합뉴스
정부는 19일 일본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류 설비 등 관련 실시계획안에 대해 “일본 측이 충분한 협의 없이 해양방류 추진을 강행하고 있다”며 우려를 표시했다.

이날 한·일 양국은 ‘후쿠시마 제1원전 특정원자력시설에 대한 실시계획 변경인가안’을 놓고 일본 측의 방류 계획 브리핑과 실무자 화상회의를 갖졌다. 브리핑은 도쿄전력이 제출한 실시계획에 대한 일본 측의 설명과 우리 정부의 질의 및 일본 측 답변으로 진행됐다.

도쿄전력이 제출한 실시계획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는데 필요한 희석·방출설비 및 관련시설, 방사선 영향평가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안전성 검토팀을 통해 도쿄전력의 실시계획에 대한 기술적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브리핑에서 우리 정부는 도쿄전력이 제출한 실시계획에 대한 관계부처 및 유관기관 전문가의 일차적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일본에 기술적 의문점들을 제기하고, 추가 검토를 위한 자료를 요구했다. 또 “일본 측이 충분한 협의 없이 해양방류 추진을 위한 절차를 강행하고 있다”며 재차 우려를 표명했다. 이어 오염수 처분 계획 전반에 걸쳐 양국 간 충분하고 실질적인 논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