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방에서 과학관 간 것처럼 한반도 자생생물 관람한다

안방에서 과학관 간 것처럼 한반도 자생생물 관람한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2-01-17 12:00
업데이트 2022-01-17 1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립생물자원관 전경
국립생물자원관 전경
올해 말부터 집에서도 마치 과학관이나 박물관을 찾아간 것처럼 전시물을 실감나가 관람할 수 있게 된다.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은 올해 말부터 각종 생물다양성 정보를 메타버스 기반의 디지털 융복합 서비스로 제공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한반도 생물다양성 정보화전략계획’을 수립했다고 17일 밝혔다.

자원관은 2010년부터 운영 중인 ‘한반도 생물다양성’ 누리집에 공개된 300만건 이상의 생물다양성 정보를 토대로 디지털 생물자원관 공간에서 생물표본을 열람할 수 있는 실감형 서비스를 선보인다. 컴퓨터나 모바일기기, 가상현실(VR) 장치 등을 이용해 서비스에 접속해 한반도에 있는 다양한 생물들을 안방에서 현장에 있는 것만큼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 2026년까지 가상의 공간에서 자생생물 종자, 추출물을 디지털로 분양 받는 디지털 생물소재은행 분양, 야생동물 분포 예측 체험 등 가상체험 영역을 확장한다고 자원관측은 밝혔다. 향후 5년 동안 국가가 관리하는 생물다양성 정보를 데이터댐(데이터 저장소)으로 구축해 가상체험 생물교육과느 디지털 전시관 등 일반 국민 대상 정보제공에도 활용할 예정이다.

국립생물자원관 최종원 생물자원활용부장은 “자생생물 가상현실 서비스를 통해 생물자원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확대할 것”이라며 “이용자 중심의 정보서비스와 메타버스 같은 디지털기술로 생물다양성 정보확보와 자료개방을 강화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