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과 같지도 않은”…이준석 “조수진 안 그만두면 내가 그만둬”(종합2보)

“사과 같지도 않은”…이준석 “조수진 안 그만두면 내가 그만둬”(종합2보)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12-21 10:38
업데이트 2021-12-21 1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핵관’부터 이어진 갈등, ‘조롱문자’에 폭발
이준석 “조수진, 거취 표명하시라” 최후통첩
이준석 대표, 오후 4시 국회 기자회견도 예고

이준석-조수진 고성 갈등
이준석-조수진 고성 갈등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조수진 선대위 공보단장.
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겸 선대위 공동선대위원장이 21일 조수진 최고위원을 향해 선대위 공보단장 사퇴를 거듭 압박했다.

전날 오전 선대위 회의에서 고성이 오갈 정도로 설전을 벌인 뒤 조 최고위원의 ‘이준석 비방 문자’ 논란까지 불거지자 당 지휘체계를 바로잡겠다며 나선 것이다.

이 대표는 오후 4시 기자회견까지 예고하며 최후통첩을 날렸다. 국민의힘 선대위 내부 갈등이 극한으로 치닫는 모양새다.

조수진, 몇몇 기자에 ‘이준석 조롱 메시지’ 전송
조수진, ‘이준석 비방문자’ 전송 사과
조수진, ‘이준석 비방문자’ 전송 사과 20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한 카카오톡 캡처 화면. 이 대표를 비방하는 내용을 담은 유튜브 가로세로연구소 영상 링크를 조수진 공보단장이 몇몇 기자에게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2021.12.21
이준석 페이스북
이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카카오톡 메시지 캡처 이미지를 공개하며 조 최고위원을 향해 거취 표명을 요구했다.

이 대표가 첨부한 카카오톡 메시지 캡처 이미지엔 ‘이준석 황당한 이유로 난동! 정신건강 우려된다! 지금이라도 사퇴시켜야!’라는 제목의 가세연 유튜브 방송 링크가 포함돼 있었다.

해당 영상 미리보기 이미지엔 이 대표를 우스꽝스럽게 합성한 사진에 ‘이준석 충격 실화’ ‘○○뉴스 지워줘~ 징징~’ 등 이 대표를 조롱하는 문구가 담겨 있었다.

이 대표 측은 해당 캡처본이 조 단장이 보낸 메시지를 받은 기자로부터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도대체 조 단장은 왜 공보 업무에 집중 못 하고 이준석 정신건강을 걱정하는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 링크를 복수의 언론인에게 전송하고 계신가”라고 지적하며 “알아서 거취 표명을 하라”고 일갈했다.

이어 “본인이 직접 이런 방송을 찾아보고 전송하고 있을 만큼 선대위 업무가 한가한가”라며 “게다가 아침에 사과하고 저녁에 도발하는 건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느냐”고 언급했다.

조수진 “여유가 없어 벌어진 일…사과드린다”
이에 조 최고위원은 20일 밤 페이스북을 통해 해당 메시지를 자신이 보냈음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글을 올렸다.

그는 “오늘 하루 출입기자분들의 전화, 문자만 200개 정도 받았다”라면서 “아침 상황(이준석 대표와 충돌)이 정리가 잘 된 것이라는 문자와 유튜브 링크를 받고 내용도 확인하지 않은 채 계속 통화를 요청하는 출입기자 세 분에게 전달해드렸다”라고 메시지 전송 사실을 인정했다.

이어 “여유가 없어 벌어진 일이지만, 이유를 막론하고 잘못된 것이다. 이준석 대표님에게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준석 “사과 같지도 않은 사과…거취표명하라”
이준석, 조수진에 거취표명 거듭 요구
이준석, 조수진에 거취표명 거듭 요구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를 비방하는 내용을 담은 유튜브 가로세로연구소 영상 링크를 조수진 공보단장이 몇몇 기자에게 보낸 것으로 드러나 조 단장이 사과를 했지만 이 대표는 조 단장에게 거듭 거취 표명을 요구했다. 2021.12.21
이준석 페이스북
그러나 이 대표는 다음날 오전 이른 시간에 재차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조 최고위원을 향해 거듭 거취 표명을 요구했다.

조 최고위원의 사과글을 공유하며 이 대표는 “아침에 일어나서 사과 같지도 않은 사과를 해놓은 걸 보니 기가 찬다”면서“누구 돕다가 음주운전 했고, 누구 변호하다가 검사 사칭했다는 이야기랑 같은 맥락”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전화하는 기자에게 가세연 링크를 ‘보지도 않고’ 던져요? 도대체 우리 공보(조수진)는 가세연 영상을 왜 보고 있으며, 공보의 역할이 기자에게 가세연 링크 던져서 설명하는 방식입니까”라면서 “후보자 배우자 문제도 이런 수준으로 언론 대응할 거냐”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더 크게 문제 삼기 전에 깔끔하게 거취표명하라”고 재차 강조했다.

또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조 최고위원이 (공보단장을) 그만두지 않으면 내가 그만두겠다”라며 최후통첩을 날렸다.

이어 “오늘 아침 조롱조로 사과 같지도 않은 사과 한 줄 들어있는 변명을 올린 걸 보고 자기가 내려놓는가와 관계없이 아무 의미 없는 자리는 던지려고 했다”고 밝혔다.

그는 “지휘체계상 아무 의미 없는 자리라고 조 단장이 선언했으니 상임선대위원장을 그만둔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수진 “후보 지시만 따른다”…고성 오간 회의
이는 전날 오전 비공개 선대위 회의에서 조 최고위원이 이 대표의 지시에 “나는 후보 지시만 따른다”고 맞선 것을 가리킨 것으로 해석된다.

윤석열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를 향한 의혹 제기 대응 전략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조 최고위원은 윤석열 후보의 전언 형식으로 의원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 대표는 공보단 부실 운영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일부 보도에 등장하는 이른바 ‘윤핵관’(윤 후보 측 핵심 관계자)의 익명 인터뷰 문제부터 해결하라는 것이 이 대표의 지시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조 최고위원이 “나는 후보 지시만 따른다”고 맞섰고, 이 대표는 “상임선대위원장(이 대표)이 아니면 누구 지시를 듣는다는 것이냐”고 맞받아치며 고성이 오갔다.

이후 이 대표는 ‘쾅’ 소리가 밖에서 들릴 만큼 책상을 내려친 뒤 회의장을 나간 것으로 전해졌다.

선대위 내부 갈등에 국민의힘 내부 우려
이미지 확대
조수진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준석 대표. 2021. 6. 21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조수진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준석 대표. 2021. 6. 21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이 대표는 이번 항명 사태와 관련해 오후 4시 국회 기자회견을 예고했다.

정치권에선 사실상 조 최고위원의 공보단장 사퇴를 요구하는 ‘데드라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당에서는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분위기는 대체로 조 최고위원의 사퇴를 압박하는 쪽으로 기울고 있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MBC 라디오에 출연해 “이 대표가 이의제기하고 화를 내는 것이 충분히 이해할만하다고 생각하지만 지금은 대선”이라며 “빨리 정리되는 것이 좋지 언론에서 ‘적전분열’, ‘오월동주’라는 얘기가 계속 나오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우려를 표했다.

하태경 의원은 “이준석 대표 없는 대선은 지는 게임”이라며 이 대표를 옹호했다.

김용태 청년 최고위원도 “조수진 최고위원님이 보여주신 공개 항명과 상식 이하의 행동은 전쟁을 치르는 선대위에서 결코 일어나선 안될 일”이라며 사과와 함께 모든 선대위 및 당직에서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