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백㎞ 떨어진 무인 공장을 5G로 작동시킨다고?

수백㎞ 떨어진 무인 공장을 5G로 작동시킨다고?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1-12-16 16:22
업데이트 2021-12-16 16: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년에는 경산-핀란드 연결 스마트공장 작동 실험 계획

5G 기술로 수백km 떨어진 곳 공장 작동
5G 기술로 수백km 떨어진 곳 공장 작동 ETRI 연구진이 대전 ETRI 본원에서 로봇을 제어해 현장에서 움직이고 있는 것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국내 연구진이 5G와 유선 네트워크를 이용해 수백㎞ 떨어져 있는 스마트 공장을 실시간으로 원격제어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대전 ETRI 본원 실험실과 경북 경산시 하양읍에 있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스마트공장을 연결해 작동시키는데 성공했다고 16일 밝혔다.

스마트 공장은 사람 대신 로봇을 이용해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사람이 현장에 없이도 다양한 공정을 제어할 수 있는 지능형 공장이다. 스마트 공장이 원활하게 작동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작업 명령을 내리는 것처럼 통신 지연이 적어야 한다. 기존에도 5G 기술을 이용해 스마트 공장을 작동시키는 기술이 있기는 하지만 주로 공장 내에서만 설비를 제어하는 수준에 그쳤다.

연구팀은 5G 표준규격 기반 산업용 사물인터넷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는 원격 실시간 생산관리 시스템, 원격 실시간 생산 로봇 제어, 실시간 생산설비 제어 및 관리, 원격 VR장비를 이용한 실시간 공정상황 감시, 무선 센서를 통한 원격 공정 감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연구팀은 5G 기반 시스템과 초연결 지능형 연구개발망(KOREN)이라는 유선 네트워크 기술을 접목시켜 약 280㎞ 떨어져 있는 대전 ETRI 관제센터와 경산 스마트 공장을 연결했다. 이를 통해 대전-경산간 10밀리초(㎳, 1㎳=1000분의1초), 스마트 공장 내에서는 3㎳ 이내의 왕복통신에 성공했다. 기존 기술들은 공장 내에서 통신 속도가 10㎳였는데 이를 3분의1 수준으로 줄인 것이다.
5G 통신기술로 수백km 떨어진 공장 작동
5G 통신기술로 수백km 떨어진 공장 작동 ETRI 연구진이 현장 스마트공장과 로봇 상황과 연동되는 VR 기기로 현장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연구팀은 추가 연구를 통해 내년 초에는 핀란드 오울루 대학과 경산 스마트공장을 연결해 외국에서도 원격감시와 제어서비스를 검증할 예정이다.

방승찬 ETRI 통신미디어연구소장은 “이번 기술은 제조산업 전반에 걸쳐 5G 스마트공장 활성화를 위한 혁신적 도구로 활용화될 것”이라며 “국내 중소기업들과 협력해 조기에 국산화, 상용화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