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전면 실시 방역패스 혼란에 저조한 ‘찾아가는 접종’

[사설] 전면 실시 방역패스 혼란에 저조한 ‘찾아가는 접종’

입력 2021-12-13 20:38
업데이트 2021-12-14 02: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월요일 기준 역대 최다치의 신규확진를 기록한 13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고양종합운동장 부설주차장 드라이브스루 임시선별검사소 주위로 검사를 기다리는 차들이 줄지어 서 있다. 연합뉴스
월요일 기준 역대 최다치의 신규확진를 기록한 13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고양종합운동장 부설주차장 드라이브스루 임시선별검사소 주위로 검사를 기다리는 차들이 줄지어 서 있다.
연합뉴스
어제부터 식당, 카페 등에서는 백신 접종을 증명하거나 음성 확인서를 보여 줘야 하는 ‘방역패스’가 시행됐지만 현재의 코로나 확산세를 진정시키는 데 얼마나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의문이다. 첫날부터 백신 접종을 증명하는 QR코드 시스템 오류가 발생한 데다 상당수는 백신 접종 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안심콜이나 수기 명부 작성을 고집하기도 했다. 식당 등에선 손님이 몰리는 시간대에 방역패스 확인 절차로 불편이 커졌다는 볼멘소리도 터져 나왔다. 특히 단속 권한도 없는 업주들에게 방역패스 확인에 필요한 휴대전화나 태블릿PC 등 장비조차 지원해 주지 않으면서 과태료를 부과한다는 것에도 불만이 컸다.

정부가 코로나 확산세를 진정시키는 최선의 방법으로 꼽는 부스터샷도 예상만큼의 속도를 못 내고 있다. 11일 기준 전체 인구의 12.4%(635만 5419명)만이 추가접종을 완료했다. 특히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백신 접종 속도를 높이기 위해 15일부터 초중고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백신 접종’에 나설 예정이지만 교육부 수요 조사 결과 미접종ㆍ미예약 청소년의 6.9%만이 이용하겠다고 밝혀 걱정이다. 지난 7일에는 전국 초중고교의 확진자 수가 1008명이나 됐다. 사정이 이런데도 부작용 우려 등으로 백신패스에 반대하는 국민청원이 35만 5300여명에 이르는 등 방역에 대한 불만과 불신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누적 확진자는 어제까지 52만 3000여명, 위중증 환자는 엿새째 800명대를 기록했다. 사망자도 이미 4300명대에 근접해 있다. 전국의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83%를 넘어 의료 체계가 붕괴 직전이다. 정부가 추가 백신 접종과 방역패스를 강조하지만 지금의 태세로 확진자 급증 추세를 꺾기엔 모자란다. 방역패스와 부스터샷 등의 불편과 오해를 빨리 해소하고 국민 참여를 높여야 한다. 영업시간 제한 등 일상회복을 잠시 멈추는 특단의 대책도 만지작거려서만은 안 된다.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일보다 더 중요한 국정은 없다. 국민들의 정부 불신이 방역의 최대 장애물이라는 점을 잊지 말고 정부가 행동력을 보일 때다.

2021-12-14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