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신한울 3·4호기 재고”… 文정부 탈원전도 뒤집는다

이재명 “신한울 3·4호기 재고”… 文정부 탈원전도 뒤집는다

기민도, 신형철 기자
입력 2021-12-02 22:30
업데이트 2021-12-03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 여론 따라 공사 재개 검토 가능”
조국 논란 사과·부동산 정책 실패 인정
MB·朴 사면엔 “뉘우침 없어 시기상조”
김종인 영입설엔 “예의 어긋나” 선긋기

이미지 확대
국가조찬기도회서 만난 李·尹
국가조찬기도회서 만난 李·尹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일 서울 서대문구 스위스그랜드호텔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53회 대한민국 국가조찬기도회에 참석해 기도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일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공사가 중단된 신한울 3·4호기에 대해 국민 여론에 따라 공사 재개를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한국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탈원전이냐 감(減)원전이냐, 그런 논쟁인데 신규로 원전을 짓기보다는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자는 것”이라면서도 울진의 신한울 3·4호기에 대해선 “이 문제에 한해 국민들의 의견에 맞춰서 충분히 재고해 볼 수도 있다”고 답했다. 이어 “당시(건설 중단)에도 국민에 따라서 결정했지만, 반론들도 매우 많은 상태”라며 “그 부분에 관한 한 국민 의견이 우선 돼야 할 사안”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지난달 16일 청년 기후활동가 간담회에서 “원전은 옳냐 그르냐를 떠나서 이미 하나의 경제구조가 돼 버렸다”고 말했을 뿐 탈원전에 대해서는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이 후보는 이날도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화에 나서며 낮은 자세를 유지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공정성 논란에는 “민주당이 그간에 국민들로부터 외면받고 또 비판받는 문제의 근원 중 하나”라며 “제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는 아주 낮은 자세로 진지하게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이 우리 국민들께 공정성에 대한 기대를 훼손하고 또 실망시켜 드리고 아프게 한 점은 변명의 여지가 없는 잘못”이라며 거듭 고개를 숙였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두고도 “가장 큰 실패 영역”이라고 인정했다. 임대차3법이 전·월세 대란의 원인이라는 지적에 대해선 “전혀 무관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임대차 3법을) 폐지해서 만들어 낸 상황보다는 이 법을 안착시키는 것이 문제의 해결에 훨씬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설명했다. 수도권 주택 공급 방안과 관련해 “기존 도심지역의 용적률이나 층수에 대해 일부 완화해 추가 공급 가능성을 만들어 낼 수 있다”며 “시장에서 기대하는 것 이상의 추가 공급대책을 준비하고 있어서 부동산 문제는 상당 정도 안정되게 할 자신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에 대해서는 “사면을 얘기하는 것 자체가 시기상조라는 생각이 든다”며 “지금 이분들은 아무런 뉘우침도 없고, 반성도 하지 않고, 국민에게 사과도 하지 않는 상태”라고 말했다.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서는 “인간적으로 존경하는 분이다. 잘 모시고 싶은 분”이라면서도 “뭔가 요청을 드리는 것은 예의에 좀 어긋나는 것 같다”며 영입설엔 선을 그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1-12-03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