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태우 전 대통령 장지, 파주 동화경모공원 결정

노태우 전 대통령 장지, 파주 동화경모공원 결정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21-11-29 13:47
업데이트 2021-11-29 1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주시 “북녘땅이 한눈에 보이는 장소”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의 영정과 운구차량이 30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사저에 도착하고 있다. 2021.10.30 공동취재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의 영정과 운구차량이 30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사저에 도착하고 있다. 2021.10.30 공동취재
지난달 26일 별세한 고 노태우 전 대통령 장지가 경기 파주시 통일동산 지구 내 동화경모공원으로 결정됐다.

아들 노재헌 변호사와 최종환 파주시장은 29일 노 전 대통령 장지를 이같이 결정했다고 각각 밝혔다.

노 변호사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지난달 26일 아버지께서 작고하신 지 한 달, 그리고 나흘의 시간이 흘렀다”면서 “그동안 어디에 모시는 게 좋을지 많은 고민을 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남북 평화와 통일을 염원하신 유지를 받들고, 국가와 사회에 부담을 주지 않고 순리에 따르는 길을 택하려고 많은 분들의 조언을 들었다”고 덧붙였다.

노 변호사는 “안장일은 최대한 준비가 되는 대로 곧 정해질 것”이라며 “이곳에서 ‘보통사람’을 표방하던 고인께서 실향민들과 함께 분단된 남북이 하나 되고 화합하는 날을 기원하시리라 믿는다”고 했다. 그는 또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파주시 관계자, 국가장을 엄수해 주신 정부와 장례위원회에도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최 시장도 이날 낸 입장문에서 노 전 대통령의 장지를 통일동산 지구 내 동화경모 공원이라고 확인했다. 최 시장은 “고인이 영면하실 곳은 자유로와 임진강을 마주하고 있으며, 북녘땅이 한눈에 보이는 장소로써 이북5도민과 파주시민들이 함께 잠들어 있는 곳이라 그 의미가 한층 더 깊을 것”이라고 밝혔다.

동화경모공원은 이북 도민의 망향의 한을 달래기 위해 1995년 통일동산 지구 내 조성됐다. 유족들은 고인의 생전 남북 평화통일 의지를 담아 파주 통일동산을 장지 희망지로 여러 차례 거론했다. 노 전 대통령이 최종 안장될 곳은 동화경모공원내 맨 위쪽 전망휴게실 옆 부지로 알려졌다. 이곳에서는 한강과 북한 황해북도 개풍군이 육안으로 보인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