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충청 ‘백중세’ 속 강원·제주는 오차범위 내 접전

충청 ‘백중세’ 속 강원·제주는 오차범위 내 접전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1-11-28 18:38
업데이트 2021-11-28 18: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 ‘충청대망론’ vs 李 ‘충청사위’강원·제주, 오차범위 내 접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는 이재명 대선후보, 청년들의 작품 유심히 살펴보는 윤석열 대선후보. 연합뉴스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는 이재명 대선후보, 청년들의 작품 유심히 살펴보는 윤석열 대선후보. 연합뉴스
충청 지역은 수도권과 마찬가지로 백중세에 가깝다. ‘충청대망론’을 내세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여론조사에서 앞서고 있지만 더불어민주당도 충청 표심을 자신하고 있다.

전국지표조사(NBS)에 따르면 윤 후보는 대전·세종·충청에서 36%를 얻어 이 후보(28%)에게 오차범위 밖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다. 강원·제주는 윤 후보(36%)와 이 후보(33%)가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벌이고 있다.

국민의힘은 윤 후보가 충청대망론을 기치로 내세운 점, 충남에 터를 잡은 파평 윤씨 소정공파 35대손인 점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민주당은 윤 후보의 충청대망론을 평가절하한다. 민주당 관계자는 “윤 후보가 충청 연고를 주장하지만 김종필, 안희정만 한 영향력은 없다”며 “이 후보 부인 김혜경씨가 충청의 딸인 점을 고려하면 어느 후보도 압도적이진 않을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 문제를 다시 꺼내 들어 정책으로 승부하겠다는 전략이다. 행정수도 이전 공약으로 재미를 봤던 노무현 전 대통령 당선 때를 기대하는 ‘어게인 2002년’ 전략인데, 그때처럼 통할지는 불투명하다.

휴전선과 접경한 강원은 국민의힘이 과거 오랫동안 강세를 유지해 왔던 지역이지만 최근 들어서는 안보 변수가 약해지면서 어느 한쪽이 압도적 우위를 자신할 수 없는 곳으로 바뀌었다. 제주 지역도 전통적으로 표심을 예측하기 힘든 곳이다. 현재 윤 후보와 이 후보가 오차범위 안에서 접전을 벌이고 있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고혜지·김가현 기자 hjk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