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위중증 환자 폭증세, 일상회복 조정 논의 필요하다

[사설] 위중증 환자 폭증세, 일상회복 조정 논의 필요하다

입력 2021-11-17 20:36
업데이트 2021-11-18 0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병상·의료인력 부족 곳곳서 아우성
해이해진 시민 방역의식 다잡아야

이미지 확대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하루 앞둔 17일 서울 잠실고 시험장에서 방역업체 관계자가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하루 앞둔 17일 서울 잠실고 시험장에서 방역업체 관계자가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입원 중인 코로나19 위중증 환자 수가 어제 0시 기준 역대 최고치인 522명을 기록했다. 정부가 기존 의료체계로 감당이 가능하다고 밝힌 500명을 넘겼다. 서울의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80%를 넘겨 사실상 만실 상태다. 일일 확진자 수도 역대 두 번째로 3000명을 넘겼다. 정부는 어제 백신 추가접종을 앞당기는 계획을 발표하고 긴박한 상황에 대응하고 있지만 역부족인 듯싶다. 의료 현장에선 입원 병상을 못 구해 환자들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대란이 시작됐다. 의료인력이 모자라 있는 병상도 제대로 운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백신 추가접종만으론 위기 상황을 통제하기 어려운 만큼 한시적으로라도 단계적 일상회복을 멈추고 비상계획을 수립해 시행해야 한다고 본다.

정부는 당초 위중증 환자 500명 이내까지 현행 의료체계에서 대응하는 게 가능하다고 밝혔다가 막상 500명에 육박하자 “500명이 한계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을 바꿨다. 일상회복 후 살아나고 있는 경제에 찬 물을 끼얹지 않을까 하는 정부의 속내가 읽힌다. 하지만 수도권 의료 현장은 이미 아우성이다. 그제 열린 상급종합병원장 긴급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의료인력 부족, 인공심폐장치 공급 문제, 피로 축적이 한계 상태인 의료진 등 현장의 많은 어려움을 호소했다고 한다.

정부는 추가접종 확대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60대 이상은 추가접종 간격을 6개월에서 4개월로, 50대는 5개월로 단축하는 내용의 계획을 어제 발표했다. 매우 필요한 조치다. 그러나 눈앞에 닥친 위기상황 대응엔 부족한 것처럼 비친다. 당장 일선 병원들의 의료인력과 장비 부족 호소를 허투루 듣지 않아야 한다. 군의관 활용, 일선 병의원 인력 수급 등 지원 계획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 지칠 대로 지친 의료진에 대한 사기 진작책도 필요하다. 병상도 상급병원 동원만 고집할 게 아니라 일반 종합병원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짜내야 한다. 또한 짧게라도 일상회복을 멈추는 내용의 비상계획 시행을 진지하게 논의할 시점이 됐다.

일상회복 시행 이후 거리는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간 듯하다. 음식점과 주점, 백화점 등에 사람들이 넘친다. 게다가 오늘은 50여만명이 응시하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이다. 시험이 끝나면 공부에 지쳤던 수험생들이 해방감에 거리로 쏟아져 나올 것이다. 코로나 사태가 최악으로 치닫는 와중에 매우 긴장되는 상황이다. 국민 각자가 정부의 방역 대책에만 기댈 게 아니라 해이해진 방역의식을 다잡을 필요가 있다. 일상회복 이후 확진자 폭발로 유럽 각국이 봉쇄 조치에 들어가고 있는 현실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2021-11-18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