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짱깨’ 무슨 뜻인가요?” 중국 관광객이 물었습니다…당신의 답은?

“‘짱깨’ 무슨 뜻인가요?” 중국 관광객이 물었습니다…당신의 답은?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11-04 15:27
업데이트 2021-11-04 15: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튜브 채널 ‘프랭키 프렌즈’ 캡처
유튜브 채널 ‘프랭키 프렌즈’ 캡처
“‘짱깨’ 무슨 뜻인가요?”
중국인이 직접 물어본다면?
실험카메라, 온라인에서 화제
“친근함으로 위장된 인종차별 단어”


중국인을 낮춰 부를 때 쓰는 ‘짱깨’. 짱깨는 ‘짜장면’을 속되게 이르는 표현으로 중국인을 비하하는 의미도 담고있다. 이 단어를 중국인이 길에서 직접 물어본다면 뭐라고 답할 것인가.

4일 중국인 관광객이 ‘짱깨’ 단어의 뜻을 묻자 시민들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영상이 유튜브에서 화제를 모았다.

실험카메라 콘텐츠를 주로 다루는 유튜버 ‘프랭키 프렌즈’는 최근 “중국인 관광객이 짱깨가 뭔지 물어본다면?”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영상은 중국인 관광객으로 위장한 한국 남성이 중국어 또는 영어로 한국인들에게 ‘짱깨’ 뜻을 묻고, 답을 듣는 모습이 담겼다.

여성 두명은 길거리에서 ‘짱깨가 무슨 뜻인지 아시나요?’라는 질문을 받고 당황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어 중국인 관광객이 ‘좋은 뜻이냐, 나쁜 뜻이냐’고 묻자, 여성은 “나쁜 뜻이다. 중국인을 비하하는 발언이다”고 설명했다.
유튜브 채널 ‘프랭키 프렌즈’ 캡처
유튜브 채널 ‘프랭키 프렌즈’ 캡처
다음에 등장한 여성은 “누가 그런 말을 했냐. 안 좋은 소리인데. 나쁜 말이다. 그런 말 쓰지 말라고 해라. 중국 사람들을 그냥 욕하는 말로 알고 있다”고 했다.

한국내 반중정서가 확산된 이유를 설명한 한국인도 있었다. 영상에서 한복을 입은 한 여성은 “(짱깨는) 중국인을 낮춰서 부르는 말이다. 코로나19 때문에 몇몇 사람들이 중국인을 싫어하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영상에서는 “‘짱깨’라는 말은 친근함으로 위장된 엄연한 인종차별 단어입니다”는 자막이 나온다.

한편 영상을 기획하고, 제작한 ‘프랭키 프렌즈’는 한국 남성이다. 그는 이번 실험카메라 영상을 제작한 이유에 대해 코로나로 한국에서 차별을 많이 당한 중국인 여자친구 때문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