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인돌 가족 ‘빠삐코’ 모델로 40년… 롯데푸드, 박수동 화백에게 감사패

고인돌 가족 ‘빠삐코’ 모델로 40년… 롯데푸드, 박수동 화백에게 감사패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1-11-01 20:46
업데이트 2021-11-02 0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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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친구들이 고인돌 캐릭터 이름은 몰라도 빠삐코 캐릭터는 다 알죠. 빠삐코와의 인연이 뜻깊고 고마워요.”

롯데푸드가 ‘빠삐코’ 출시 40주년을 맞아 만화 ‘고인돌’ 작가 박수동(80) 화백에게 감사패를 전했다고 1일 밝혔다.

고인돌은 1974년부터 1991년까지 박 화백이 ‘선데이서울’에 연재한 만화다. 1970~1980년대 한국의 사회상을 해학적으로 그려 내 인기를 끌었다. 박 화백은 1979년 롯데삼강 아이스크림 ‘마니나’ 광고를 시작으로 회사와 인연을 맺었다. 이후 1981년 출시된 빠삐코 포장에 박 화백의 고인돌 캐릭터가 삽입되면서 40년간 제품의 얼굴을 담당했다.

롯데푸드 관계자는 “고인돌 캐릭터 특유의 익살스럽고 친근한 이미지는 작품을 잘 모르는 요즘 소비자에게도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요인이었다”면서 “40년간 지속된 예술가와의 협업은 최근 업계의 화제인 ‘아트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설명했다. 제품과 함께 고인돌 캐릭터를 모델로 기용한 텔레비전 광고가 1989년 처음으로 전파를 타며 인기를 끌기도 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21-11-02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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