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윤석열의 ‘식용견’ 발언에 “식용 개 인정은 비극”

이재명, 윤석열의 ‘식용견’ 발언에 “식용 개 인정은 비극”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11-01 22:30
업데이트 2021-11-01 22: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 민주당 대선 후보, 반려동물을 키우는 윤 후보의 발언에 상처받았을 국민에게 사과하라고 주장

윤석열(왼쪽) 전 검찰총장과 이재명 전 경기지사. 뉴스1
윤석열(왼쪽) 전 검찰총장과 이재명 전 경기지사.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반려견과 식용견이 구분된다’고 주장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를 향해 “태어날 때부터 식용인 개는 없다”고 비판했다.

이 후보는 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죽기 위해 태어난 생명, 식용 개를 인정하는 것은 비극적인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한 사람의 가치관, 세계관은 모든 사물과 현상을 대하는 관점, 인식, 태도에 그대로 투영된다”며 “개를 식용과 비식용으로 구분하는 윤 후보의 인식과 태도가 다른 사회적 문제의 진단과 해법에도 그대로 투영될까 심히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태어날 때부터 수저 색깔이 결정되는 세상을 바꿔야 하는 것처럼, 죽기 위해 태어나는 생명, 식용 개를 용인하는 관점과 태도도 바꿔야 한다”며 “반려동물을 키우는 윤 후보의 발언에 상처받았을 국민에게 지금이라도 사과하길 바란다”고 했다.

앞서 윤 후보는 지난달 31일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자 TV 토론회에서 개 식용과 관련한 질문이 나오자 “식용 개는 따로 키우지 않나”라며 ‘반려견과 식용견은 구분된다’는 취지로 답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9일 관저 앞 마당에서 풍산개들과 시간을 보내고 있다. 2021.9.1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9일 관저 앞 마당에서 풍산개들과 시간을 보내고 있다. 2021.9.1 청와대 제공
윤미향 무소속 의원도 “윤석열 후보님, 살아있는 생명은 나눌 수 없다”면서 윤 후보의 식용견 발언 비판에 동참했다.

윤 의원은 윤 후보의 발언이 동물 정책에 대한 무지를 드러내고 있다면서 자칭 ‘토리아빠’로 반려견을 키우는 이들의 표심을 잡겠다던 윤 후보의 인식 수준이 실망스럽다고 비난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9월 27일 김부겸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이제 개 식용 금지를 신중하게 검토할 때가 되지 않았는가”라고 발언했다.

당시 문 대통령의 발언에 동물보호단체는 환영 의사를 밝혔고, 관련 상인들은 반발했으며 여러 외신에서도 개를 식용으로 하는 문화가 있는 한국에서 대통령이 식용 금지 발언을 한 것은 처음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정치권에서 찬반 양론이 일고, 1500만명 반려견 인구의 표심을 노린 대선 주자들이 논쟁에 가세하자 ‘개 식용 문제’를 국회의 입법 문제라고 규정하며 정리한 바 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