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웃음도, 우려도 늘었다… 두 얼굴의 위드 코로나

웃음도, 우려도 늘었다… 두 얼굴의 위드 코로나

이성원, 김주연, 손지민 기자
입력 2021-10-31 22:32
업데이트 2021-11-22 14: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년 9개월 만에… 오늘부터 일상회복

영업제한 전면 해제에 “알바 더 뽑아요”
서울 강남 술집·식당 빈자리 찾기 어려워
방역 완화·핼러윈發 5차 대유행 우려도
내일부터 24시간 영업 가능, ‘심야 일하실 분 구합니다’
내일부터 24시간 영업 가능, ‘심야 일하실 분 구합니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시행을 앞둔 31일 오후 서울의 한 음식점에 새벽에 근무할 직원을 모집하는 내용의 안내문이 붙어 있다. 2021.10.31.
연합뉴스
지난 1년 9개월여간 생존의 위협을 느끼며 버텨 온 자영업자들은 1일 시작되는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에 희망을 걸었다. 일부 업소는 손님이 늘 것을 기대해 추가 인력 채용을 고려하는 분위기다.

물론 마음 한편에 자리한 우려도 분명하다. ‘공존의 길’에 들어선 영국 등을 보며 대규모 유행이 또다시 발생하고 이에 일상회복이 ‘도루묵’이 되는 건 아닌지 걱정을 지울 수 없다.

신규 확진자 수가 2061명을 기록한 31일 위드 코로나 시행을 하루 앞두고 자영업자들은 반가움을 감추지 못했다. 영업제한 시간이 오후 10시에서 유흥시설이 아닌 업종은 완전히 해제되는 게 희망적이라 했다.

서울 강남구 삼성역 인근에서 술집을 운영하는 김모(57)씨는 “그저께도 단체 손님 8명에게 오후 10시 영업제한으로 퇴실을 부탁하면서 다음주부터는 자정 넘어서도 술을 마실 수 있으니 꼭 와 달라고 했다”며 “인근 회사 단체 손님이 코로나 전 수준으로 많아지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장 강남 등 번화가에서는 매출 회복세가 가파르다. 서초구 강남역 일대 술집이나 식당에서는 빈자리를 찾기 어려웠다. 고깃집을 운영하는 김모(40)씨는 “지난주 주말보다 매출이 25% 늘었다”며 “코로나19 유행 이후 이렇게 높은 매출이 나온 것은 처음”이라며 웃었다. 인근 카페 사장도 “위드 코로나에 맞춰 아르바이트생을 구하려 하는데 잘 구해지지 않는다”며 “가족으로 알바생을 대체 중”이라고 말했다.

구인·구직 사이트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조치가 발표된 지난 15일부터 야간에 근무할 직원을 구한다는 글이 수백 건씩 올라오고 있다.

방역 완화 조치가 또다시 대유행으로 이어지는 건 아닌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대한의사협회도 최근 “백신 접종 후에도 돌파 감염이 10% 이상 발생하고 있고 델타플러스 등 변이 바이러스의 감염력이 증가해 유럽 등에서 대유행이 재발하고 있다”며 “5차 대유행을 대비한 시나리오와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직장인 양모(29)씨는 “무인으로 운영되는 노래방도 많고 클럽에서 백신 접종이나 음성 여부를 제대로 확인할지 의심스럽다”며 “연말을 앞두고 방역 조치를 완화해 집단감염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조지현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장은 “핼러윈 때문에 또다시 확산세가 이어지진 않을지 걱정하는 자영업자가 많다”며 “손실 보상에서 제외되거나 받은 손실 보상액이 건물주에게 돌아가는 자영업자도 많은데 위드 코로나 첫 단계가 성공적으로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손지민 기자 sjm@seoul.co.kr
2021-11-0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