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V3’ 개발한 안철수, KT 사태에 “사이버 안보의 먹통 의미”

‘V3’ 개발한 안철수, KT 사태에 “사이버 안보의 먹통 의미”

임효진 기자
입력 2021-10-25 16:12
업데이트 2021-10-25 1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원자력발전 없는 탄소 중립은 허구”
“원자력발전 없는 탄소 중립은 허구”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5일 오후 전남 영광군 홍농읍 한빛원전 홍보관에서 간담회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0.25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KT 인터넷 장애 사태와 관련해 “우리 사이버 안보의 먹통을 뜻한다”고 말했다.

컴퓨터 백신 프로그램 ‘V3’을 개발한 IT전문가인 안 대표는 25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런 수준이면 사이버 전쟁에서 백전백패,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낼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대표는 “이제 인터넷망은 있으면 편리하고 없으면 불편한 것이 아니다”라며 “잠시라도 불통이 되면 우리 몸의 실핏줄이나 대동맥이 막힌 것처럼 막대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갈수록 국가기간망을 순식간에 흔들어 버릴 사이버 공격의 대상과 수단이 확대되고 있다”며 “국가기간망 중 반드시 유지되어야 하는 서비스는 어떤 공격을 받더라도 최소한의 연결성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만반의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 차원에서 국가기간망에 대한 방비와 개선에 필요한 인력을 배치해야 한다”며 “모든 국민이 안심하고 일상을 살 수 있도록 위험관리를 해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KT 인터넷망이 25일 오전 11시 20분부터 전국 곳곳에서 장애를 겪고 있다. 사진은 이날 인터넷 연결이 끊어진 모바일과 PC화면. 2021.10.25 연합뉴스
KT 인터넷망이 25일 오전 11시 20분부터 전국 곳곳에서 장애를 겪고 있다. 사진은 이날 인터넷 연결이 끊어진 모바일과 PC화면. 2021.10.25 연합뉴스
한편, 25일 오전 11시 20분쯤 KT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가 갑자기 불통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와 관련해 KT는 디도스(분산 서비스 거부·DDoS) 공격을 지목했다가 약 2시간 만에 ‘설정 오류에 따른 장애’로 입장을 정정했다.

KT는 2차 공지를 통해 “초기에는 트래픽 과부하가 발생해 디도스로 추정했으나, 면밀히 확인한 결과 라우팅(네트워크 경로설정) 오류를 원인으로 파악했다”며 “정부와 함께 더욱 구체적인 사안을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통신 장애로 국민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경찰은 시스템 오류나 사이버 공격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경기남부경찰청은 경기 성남에 있는 KT 본사에 사이버테러팀을 보내 원인과 피해 규모 등을 조사하고 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