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숨 돌린 자영업자 “영업시간 모두 풀어야”… 20일 총궐기 유보

한숨 돌린 자영업자 “영업시간 모두 풀어야”… 20일 총궐기 유보

이주원 기자
입력 2021-10-17 17:56
업데이트 2021-10-18 06: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임 몇 명 더 늘려도 매출 회복 어려워”
정부 추가 대책 본 뒤 총궐기 여부 결정

이미지 확대
8인 테이블 준비하는 식당
8인 테이블 준비하는 식당 17일 서울 서초구 한 한식당에서 직원들이 8인 테이블을 준비하고 있다. 단계적 일상 회복 전 마지막 조정으로 18일부터 적용되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수도권 등 4단계 지역도 시간 관계없이 백신 접종 완료자 4명을 포함한 8명까지 사적 모임이 가능하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한 명이라도 더 받을 수 있어서 그나마 다행인데…. 큰 도움이 되겠어요?”

17일 만난 인천 중구 횟집 사장 이모(63)씨는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대한 물음에 말끝을 흐렸다. 이씨는 “예전에는 30명씩 단체 손님을 받았던 가게인데, 몇 명 더 늘려 줘 봤자 매출 회복은 어려울 것”이라며 “수도권에서도 최소한 10명 이상 입장을 허용하든지 시간 제한을 풀어 줘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가 지난 15일 ‘위드 코로나’를 앞두고 사실상 마지막 거리두기 정책을 발표하자 자영업자들은 한숨 돌린 분위기다. 오는 20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에서 열기로 했던 대규모 집회도 미뤘다. 그러나 이들은 근본적으로 자영업자 영업 제한 조치를 모두 풀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백신 인센티브’를 확대해 18일부터 수도권에서 백신 접종자 4명을 포함해 최대 8명이 모일 수 있도록 했다. 또 3단계 지역에서는 접종 완료자 6명 포함해 10명이 모일 수 있도록 하고, 식당·카페·영화관 등은 자정까지 영업을 허용했다.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 비상대책위원회는 완화된 방역 수칙 발표에 20일로 예고한 총궐기를 유보하기로 했다. 비대위와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15일 공동 입장문을 내고 “총궐기가 자칫 일상 회복을 지연시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피해 회복을 늦출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반영해 유보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총궐기에는 총 1만 5000여명의 참여가 계획돼 있었다. 자영업자들은 나아가 오후 10시로 제한된 영업시간 제한을 철폐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자영업자 온라인 커뮤니티인 ‘아프니까 사장이다’에서는 “시간 제한을 풀지 않으면 호프집이나 노래방 등 ‘2차 가게’들은 여전히 죽음”이라는 호소가 줄을 이었다.

한발 물러선 비대위는 정부의 추가 대책을 지켜본 후 총궐기 재개를 결정할 수 있다고 압박했다. 조지현 비대위 대표는 “인원을 늘리는 등 정부가 자영업자 요구에 어느 정도 성의를 보였다고 평가한다”면서도 “다음달 1일 정부 발표에 완전한 영업제한 철폐가 포함되지 않으면 행동을 재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21-10-18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