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무조정실장 “11월엔 영업시간·인원제한 풀겠다”(종합)

국무조정실장 “11월엔 영업시간·인원제한 풀겠다”(종합)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10-01 17:33
업데이트 2021-10-01 17: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인사말하는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인사말하는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이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국무조정실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10.1
뉴스1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이 1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관련해 “11월에 가서는 영업시간도 늘리고 인원 제한도 풀겠다”고 말했다.

“저녁 영업제한은 저녁만큼은 활동 줄이자는 취지”
구 실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백신 접종률을 고려해 단계적 일상회복 체계로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이날 국민의힘 윤주경 의원이 “시간대별 통계도 없이 무슨 근거로 낮과 밤을 갈라 영업시간을 제한하느냐”고 묻자 구 실장은 “저녁에는 감염이 안 된다는 것이 아니라 저녁시간에는 가능한 한 활동을 좀 줄이자는 취지”라고 답했다.

정부, 현행 거리두기 2주 연장…“위드코로나 준비 단계”
이미지 확대
김부겸 총리 “사회적 거리두기 2주 연장”
김부겸 총리 “사회적 거리두기 2주 연장” 김부겸 국무총리가 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김부겸 총리는 “일상회복을 위한 방역 완화조치는 ‘단계적’으로 시행하고자 한다”며 “예방접종 완료율과 함께, 방역상황을 면밀히 관리하면서 점진적으로 모임인원이나 영업시간 제한 완화, 의료체계 개편 등을 차근차근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1.10.1
뉴스1
한편 정부는 이달 17일까지 현행 거리두기(수도권 4단계, 비수도권 3단계)를 연장한다고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정례 브리핑에서 밝혔다.

사적 모임 인원 규모나 영업시간 제한 등 큰 틀은 유지했지만 결혼식과 돌잔치, 실외 체육시설은 접종 완료자를 중심으로 접종 혜택(인센티브) 적용 범위를 늘려 방역 수위를 일부 완화했다.

현행 거리두기가 2주 더 연장되지만 정부는 이번 거리두기 조처가 10월 말∼11월 초로 예정된 단계적 일상 회복 이른바 ‘위드(with) 코로나’로의 전환을 위한 준비 단계라고 단서를 달았다.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은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는 방역 체계 개편을 미리 준비하는 기간으로, 10월 방역 상황이 더 악화하지 않도록 잘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수도권 사적모임 기준이 복잡해 접종자 중심으로 완화하자는 의견이 있어 많은 논의가 있었다”면서도 “다만 11월에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의 방역체계 재편을 준비하는 이번 달 유행이 증가하는 현 상황을 적절하게 통제하지 못하면 11월 방역체계 전환 전체가 위태로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거리두기 조정에서는 수도권 쪽의 사적 모임에 대해 조정을 유보하고 2주간 상황을 지켜보면서 접종률 변화 등까지 보면서 이후에 함께 논의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구 실장 역시 이날 국정감사 시작 전 인사말에서 ”지금 우리는 위기를 극복하고 일상을 회복하느냐, 아니면 다시 후퇴하느냐의 중대한 갈림길에 서 있다“며 ”어느 때보다도 비상한 각오로 업무에 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