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곽상도 제명 지도부 파열음에 유승민·원희룡 “상도수호 없다” 이준석 지원

곽상도 제명 지도부 파열음에 유승민·원희룡 “상도수호 없다” 이준석 지원

이근아 기자
입력 2021-10-01 10:14
업데이트 2021-10-01 1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곽상도 제명으로 갈등 빚은 지도부에
유승민, “‘상도수호’ 그만 둬야” 경고
원희룡도 “국민의힘에게 상도수호 없다”
이미지 확대
유승민, 대구서 당원들 만나
유승민, 대구서 당원들 만나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이 27일 대구 북구을 당협사무실에서 당원들과 얘기를 하고 있다. 2021.9.27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과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1일 아들 퇴직금 50억 논란으로 탈당한 무소속 곽상도 의원 제명에 반발한 조수진 최고위원을 향해 강하게 비판했다. 조 최고위원은 전날 밤 열린 긴급 최고위회의에서 곽 의원 제명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지자 반발하며 회의에 불참했다.

유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상도수호’를 두고 왜 당 지도부가 분열을 보이는지 이해가 안 된다”면서 “50억 원 때문에 2030세대가 우리 당에 대한 지지를 철회하고 국민이 분노하는 목소리가 들리지 않느냐”고 직격했다. 조 최고위원을 향해 “명분도 없는 일로 걸핏하면 당대표를 흔드는 행위는 흔들기를 위한 흔들기다”라면서 “분명히 경고한다. ‘상도수호’ 그만두어라”고 지적했다.
울산 찾은 원희룡
울산 찾은 원희룡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25일 오전 울산시 울주군 당협 사무실을 방문해 당원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9.25 연합뉴스
원희룡 전 제주지사도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면 된다”면서 “이준석 대표의 결정에 이견이 있으면 최고위에 참석해 대화하면 된다”고 지적했다. 원 전 지사는 이어 “조국수호대를 언급하며 민주당 의원을 강하게 공격하던 조 최고위원이 상도수호를 외치는 것은 국민께 조수진 표 내로남불로만 비추어질 뿐”이라고 비판했다.

조 최고위원은 전날 이준석 대표가 심야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하자 회의 참석을 거부했다. 최고위회의에서 곽 의원 제명을 논의하는 자리라는 사실이 알려지자 “탈당한 분을 최고위에서 의결로 의원직 제명을 할 수 있느냐”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30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 회의에서 이준석 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2021. 9. 30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30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 회의에서 이준석 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2021. 9. 30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 대표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모 최고위원께서 오해한 것 같다”면서 “특검을 관철시키기 위한 우리 노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전략적인 이야기를 했다”고 설명했지만, 갈등은 가라앉지 않았다. 조 최고의원이 다시 한 번 이 대표의 곽 의원 제명 시도를 강하게 비판하자, 이 대표도 페이스북을 통해 격앙된 반응을 보이며 지도부 사이 파열음이 노출됐다.

이 대표는 조 최고위원의 문자 메시지 일부를 공개하기도 했다. 이 대표에 따르면, 조 최고위원은 문자 메시지에서 “곽 의원 아들 퇴직금규모를 떠나 그 퇴직금이 범죄나, 화천대유의 불법과 관련이 있습니까? 곽 의원이 화천대유에 뇌물을 받은 정황이 있습니까”라고 밝혔다.

이를 두고 이 대표는 “‘상도수호’ 없다는 당 대표 말이 나오기 무섭게 들이받을 기회만 노리고 있다가 들이받는 모습으로 무한한 자괴감을 느낀다”면서 “당신 문자 그대로 들고 국민과 당원을 설득해보라. 남에게 훈계하듯 시키지 말고 직접 하라. 나는 못한다”고 지적했다.

논란이 계속되자 조 최고위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감 시작 직전 밤 9시에 최고위 소집할 정도로 긴박한 사안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면서 “이것은 옹호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이어 “대장동 부패 설계자와 대장동 부패 몸통을 은폐하려는 정권, 여당과 싸우는 게 먼저라는 취지”라고 덧붙였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