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LG전자, 반 고흐 걸작 ‘아를의 붉은 포도밭’ 장비·비용 등 복원 돕는다

LG전자, 반 고흐 걸작 ‘아를의 붉은 포도밭’ 장비·비용 등 복원 돕는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1-09-30 22:36
업데이트 2021-10-01 0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아를의 붉은 포도밭’
‘아를의 붉은 포도밭’
LG전자는 러시아에 전시된 빈센트 반 고흐의 명작을 복원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복원되는 작품은 고흐가 1888년에 그린 ‘아를의 붉은 포도밭’으로, 현재 모스크바 푸시킨 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다. LG전자는 지난 8월부터 시작한 복원 작업에 장비와 전반적인 비용을 지원한다. 또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업체 IVI와 복원 작업 관련 4편의 다큐멘터리를 함께 제작해 조만간 공개할 예정이다.

‘아를의 붉은 포도밭’은 고흐가 사망하기 2년 전 프랑스 남부 아를에 머물며 완성한 작품으로, 보험가액만 950억원 이상으로 평가받는 작품이다. 하지만 자외선에 노출되면 색이 변하는 페인트가 일부 사용됐고 두껍게 물감을 바르는 특유의 화법이 적용돼 작품 완성 130여년이 지나며 페인트 변색과 균열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푸시킨 미술관은 그동안 작품의 훼손을 막기 위해 1948년 첫 전시 이후 단 한 번도 미술관 외부로 반출하지 않았다.

특히 이번 복원 과정에서 그림에 다른 작품의 흔적이 남아 있고, 또 작품의 오른쪽 길가에 있는 남성이 처음에는 여성이었다가 이후에 수정된 내용 등이 추가로 확인됐다. LG전자와 복원팀은 이러한 사실들이 미술사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전자 측은 이번 후원에 대해 세계적인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LG 시그니처’ 프리미엄 전략에 따라 문화·예술 분야 글로벌 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한 취지라고 설명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1-10-01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