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총리·간사장 뒤엔 아베… 친한파 안 보이는 기시다 정권

총리·간사장 뒤엔 아베… 친한파 안 보이는 기시다 정권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9-30 22:32
업데이트 2021-10-01 0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민당 새 내각·당직 인선 논공행상

아베·아소와 ‘3A’ 아마리 간사장 유력
마츠노 관방… 다카이치는 당 요직 검토
“원로 정치에 기시다가 끌려다닐 우려”

오는 4일 일본 임시국회에서 제100대 총리로 선출되는 기시다 후미오 자민당 신임 총재가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그의 당선을 도왔던 각 파벌에 ‘논공행상’식 인사를 진행 중이다. 나아가 기시다 체제의 탄생을 이끈 아베 신조 전 총리와 뜻을 같이하는 인물들이 전면에 포진하면서 ‘아베 괴뢰 정권’이 탄생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30일 NHK에 따르면 기시다 총재는 자민당 2인자인 간사장직에 아마리 아키라 당 세제조사회장을 임명하기로 했다. 아마리 회장은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상이 수장으로 있는 아소파의 핵심인물로, 이번 총재 선거에선 기시다 캠프의 선거대책본부 고문으로 활약했다. 아베 전 총리, 아소 부총리와 함께 ‘3A’로 불리며 아베 정권을 뒷받침한 인물로도 꼽힌다. 그는 2019년 8월 일본의 수출보복에 적극 지지하며 한국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대해 “(일본에) 큰 영향은 없고 반드시 한국 기업에 (부정적 영향이) 돌아갈 것”이라고 말해 공분을 산 적도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다카이치 전 총무상을 총재로 지지하던 아베 전 총리와 지난 27일에 만나 결선투표 전략을 협의한 당사자로 아마리 회장을 지목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아베 전 총리는 “기시다가 확실히 고노의 반대쪽에 섰다. 총재 선거에서 꽤 씩씩해졌다”며 결선투표에서 기시다 총재에게 표를 몰아주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때의 논의대로 선거가 진행되며, 결국 기시다 총재를 만든 건 3A였음이 드러난 셈이다.

총재 선거 막후 ‘킹메이커’ 역할을 했던 아베 전 총리의 향후 행보 자체에 주목해야 한다는 관측도 나온다. 기시다 정권이 아베 정권을 승계하는 형태를 띨 것이란 관측이다. 마이니치신문은 “지금의 당내 역학구도에 기반해 탄생할 차기 정권 역시 스가 정권처럼, 아베 전 총리와 아소 부총리의 ‘원로 정치’ 그늘에 놓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으로 전날 총재선출 결선투표 중 국민들의 의향이 반영되는 당원표에서 8표를 얻어 고노 담당상이 얻은 39표에 크게 뒤진 기시다 총재가 의도적으로 ‘원로로부터의 독립’ 이미지를 꾀하며 차별화를 시도할 것이란 정반대의 관측도 있다. 기시다 총재가 아베 전 총리에게 끌려다니는 모습을 보이면 오는 11월 치를 예정인 중의원 총선거에서 자민당이 역풍을 맞을 수 있어서다. 당 관계자는 “그들(3A)과 일정 거리를 두고 기시다 총재가 인사에서 주도권을 발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기시다 총재는 내각 2인자이자 일본 정부 대변인인 관방장관으로 마츠노 히로카즈 전 문부과학상을 임명하기로 했다. 역시 아베 전 총리의 입김 아래 있는 호소다파 소속 의원이다. 결선 투표에서 기시다 총재로의 표 결집에 나섰던 다카이치 사나에 전 총무상도 당의 요직인 정무조사회장에 거명됐다. 아마리에 이어 다카이치까지 모두 친(親)한국 성향과 거리가 먼 인물들이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jin@seoul.co.kr
2021-10-01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