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앤로지즈, 명동 빌딩에 공유정원 ‘녹녹 타임워크명동’ 선보여

앤로지즈, 명동 빌딩에 공유정원 ‘녹녹 타임워크명동’ 선보여

입력 2021-09-28 11:20
업데이트 2021-09-28 13: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타임워크명동 빌딩 7층에 정원 조성 후 체험 콘텐츠 운영
입주자 웰빙 증진과 건물 가치 상승 등 기대

앤로지즈가 서울 명동 타임워크명동 빌딩 7층에 조성한 공유정원 ‘녹녹 타임워크명동’. 앤로지즈 제공
앤로지즈가 서울 명동 타임워크명동 빌딩 7층에 조성한 공유정원 ‘녹녹 타임워크명동’. 앤로지즈 제공
조경·정원 플랫폼 스타트업 주식회사 앤로지즈는 이지스 자산운용 소유의 서울 중구 명동 타임워크명동 빌딩(구 SK명동빌딩)에 국내 처음의 공유정원 ‘녹녹 타임워크명동’을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공유정원은 옥상, 오피스 공실 등 도심 유휴공간에 정원을 조성한 후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누구나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형태로 정원을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공유경제 모델이다. 앤로지즈 관계자는 “경제 격차가 환경서비스의 격차로 이어지는 환경 불평등의 시대에 내 집 마당이 없어도 양질의 정원생활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도시거주자들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서비스이자, 건물주들에게는 버려져 있던 공간을 활용하고 입주자 만족도를 높여 건물의 가치를 올릴 수 있는 새로운 수익모델”이라고 설명했다.

약 1000㎡ 규모의 녹녹 타임워크명동은 미국, 중국, 한국을 무대로 활동하며 ‘제3회 젊은 조경가상’을 수상한 조경설계사무소 랩디에이치의 최영준 소장이 설계했다. 계절마다 다른 아름다움을 볼 수 있는 여러해살이풀 위주의 식재로 자연주의 정원을 구현했다. 이곳은 멤버십 자유이용 외에도 가드닝 클럽, 요가 클라스, 피크닉 패키지 등의 일반 대상 프로그램들이 운영될 예정으로 반려식물, 플랜테리어, 아웃도어 액티비티 등을 즐기는 MZ세대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정원이 있는 삶을 경험하는 새로운 복합문화공간이 될 전망이다.

공유정원은 불특정 다수가 모이는 공원보다 안전하고 프라이버시를 지켜주면서 퀄리티가 우수한 조경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또 미국, 영국 등 해외의 공유정원이라 할 수 있는 커뮤니티 가든이 주로 유휴토지의 개발 제한을 목적으로 지역주민이 가드닝에 함께 참여하는 단순한 형태인데 반해, 녹녹 타임워크명동은 정원관리와 가드닝의 부담은 덜고 정원생활의 즐거움을 다양하게 체험해 볼 수 있는 차별점이 있다.

조영민 앤로지즈 대표는 “녹녹 타임워크명동은 도심 속 정원이라는 역사성을 되살리고 정원이라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제안으로 코로나 이후 침체된 명동에 MZ세대들을 다시 끌어모으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콘텐츠가 있는 정원,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정원·조경 플랫폼 구축으로 도시 생활자들의 삶을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곤 서울비즈 기자 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