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힘 ‘50억원 퇴직금’ 알고 있었다, 쪼개기 후원까지

국민의힘 ‘50억원 퇴직금’ 알고 있었다, 쪼개기 후원까지

강병철 기자
입력 2021-09-27 17:57
업데이트 2021-09-27 17: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추석 연휴 전 제보받고도 조치 안해
화천대유 대표 등 5명 곽 의원 후원

김기현, 추석 전 ‘곽상도 아들 퇴직금 50억원’ 알고 있었다
김기현, 추석 전 ‘곽상도 아들 퇴직금 50억원’ 알고 있었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 곽상도 의원.
연합뉴스
국민의힘을 탈당한 곽상도 의원의 아들 병채(32)씨가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에서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을 받은 사실을 당 지도부가 추석 전부터 알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 화천대유 핵심 관계자들이 곽 의원에게 정치자금 ‘쪼개기 후원’을 한 정황도 드러났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해 총공세를 펼쳤던 국민의힘을 향한 여론의 역풍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27일 기자들과 만나 병채씨의 퇴직금 수령을 추석 전 인지했는지에 대해 “당으로 여러 제보가 들어왔다”면서 “곽 의원 경우도 제보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본인에게 경위를 물어보니 언론보도와 같은 형태의 답변을 했다”고 설명했다.

‘당 차원의 조치를 왜 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국민 정서에 부합하는 것이 아니라고 판단을 해서 특검 수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라고만 밝혔다. 이 말대로라면 당 지도부는 관련 보도가 나오기 전에 이를 미리 인지해 곽 의원에게 사실관계도 확인했다는 의미다. 전날 병채씨는 해명 글에서 “아버지(곽 의원)는 이 사실을 최근에 알았다”고 했다.

여권에서는 국민의힘 지도부가 퇴직금 수령 사실을 알고도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이 지사에 대한 공격에만 활용했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이것을 알고도 이재명 후보를 공격하면서 화천대유가 누구 거냐고 외친 그 이중성의 얼굴이 궁금하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이성문 화천대유 대표와 관계사인 천화동인4호 소유주 남모 변호사 등 의혹의 핵심 관계자들이 곽 의원에게 고액 정치 후원을 한 사실도 알려졌다. 이 대표는 2016년과 2019년에, 남 변호사와 천화동인5호 소유주인 정모 회계사는 2017년에 각각 최고 한도인 500만원을 후원했다. 남 변호사의 아내로 알려진 정모씨도 2016년 500만원을 곽 의원에게 후원한 것으로 전해져 쪼개기 후원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국민의힘은 이 지사가 대장동 사업 설계의 장본인이라며 특검 수사를 거듭 촉구했다. 곽 의원 아들 문제도 논란이 된 만큼 특검에서 양쪽 의혹을 모두 수사하자며 여당을 압박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최고위에서 “민주당이 지금처럼 특검과 국정조사를 계속 회피한다면 역대급 일확천금 부패 사건의 공범으로 낙인이 찍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대장동 게이트 진상조사 특별위원회는 이날 성남시청과 성남도시개발공사도 항의 방문했다. 하지만 은수미 시장, 윤정수 사장과의 면담은 성사되지 않았다.
강병철·고혜지 기자 bck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