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두 살 때 심드렁한 내 사진을 밈으로요? 열 살 미 소녀 NFT 경매 내놓아

두 살 때 심드렁한 내 사진을 밈으로요? 열 살 미 소녀 NFT 경매 내놓아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9-23 09:01
업데이트 2021-09-23 09: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열살 밖에 안된 미국 소녀가 두 살 때 촬영된 자신의 사진이 밈(meme) 소재로 널리 인기를 끌자 원 화상을 수천달러 경매에 내놓아 화제다.

유타주에 사는 클로이 클렘이란 소녀인데 두 살 때인 2013년 9월 어머니 캐티가 카메라를 들이대며 깜짝 선물로 월트 디즈니 랜드에 데려가겠다고 밝히자 뻐드렁니를 드러내며 심드렁한 표정으로 곁눈질하는 모습이 찍혔다. 당연히 어머니는 딸이 소스라치며 좋아할줄 알았다. 자매인 릴리는 울면서 자지러질 듯 좋아했는데 클로이의 반응은 영 딴판이었다. 동영상은 2000만명이 시청할 정도로 관심을 끌었다. 클로이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50만명이 됐고 최근에는 브라질에서 구글 광고를 촬영했다.

그애의 사진은 누군가 열렬한 반응을 기대했는데 영 뜨악한 반응을 보일 때의 밈 이미지로 널리 활용됐다.

그런데 최근 대체불가능토큰(NFT) 열풍에 힘입어 오래 된 디지털 이미지가 비싼 값에 거래되자 클로이도 경매에 내놓기로 결심한 것이다. NFT란 마치 미술 작품처럼 디지털 이미지에 소유권을 부여해 사고 팔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어머니 캐티는 “텀블러를 열었더니 클로이 얼굴로 도배가 돼 있다시피 했다”며 “아주 기이하고 워낙 압도적이었다. 우리 가족이나 친구들도 내게 밈 이미지들을 보내줬다. 오늘도 인터넷에서 봤다며 내게 밈들을 보내는 이들이 있었다”고 말했다.

몇주 전 전문 매체 버즈피드 기사는 클로이야말로 “텀블러의 특허 성인”이며 “인터넷의 여왕이며 여신”이라고 소개할 정도였다.
이제 열 살이 된 클로이 클렘과 어머니 캐티.
이제 열 살이 된 클로이 클렘과 어머니 캐티.
클렘 가족이 설정한 최초 경매가는 5이더리움으로 대략 1만 5000 달러(약 1770만원)다. 캐티는 NFT 경매에 부치기로 결정하는 데 “골치를 썩지 않았다”며 “멋진 기회다, 이 밈을 좋아하는 클로이 팬이 있고 그들이 이를 소유할 수 있다면 말이다. 클로이조차 ‘완전 멋진데’라고 말하는데 전형적인 열살 소녀의 말”이라고 했다.

경매 수익이 생기면 클로이 교육에 쓰겠다고 했다. 딸이야 “말 한 마리를 사거나 월트 디즈니 랜드를 아예 짓겠다”고 꿈을 말하지만 현실적으로 대학 교육을 충실히 이수하는 데 썼으면 한다고 밝혔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