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검 반대” “규명 안 하면 국민이 심판”… 추석 휩쓴 ‘대장동 정국’

“특검 반대” “규명 안 하면 국민이 심판”… 추석 휩쓴 ‘대장동 정국’

손지은 기자
손지은, 강병철 기자
입력 2021-09-22 23:50
업데이트 2021-09-23 03: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명절 내내 이어진 대장지구 논란

野, 오늘 특검법 발의… 국조 압박 총공세
이재명 “수사 동의… 정치쟁점화는 반대”
野의원 경기도청 릴레이 1인 시위 예고
현장 간 홍준표 “관련됐으면 감옥 갈 일”
소방관 격려한 이재명
소방관 격려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왼쪽) 경기지사가 22일 서울 동작소방서를 찾아 사회 필수 인력인 소방관과 주먹인사를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장지구 개발사업’ 논란이 추석 밥상 민심을 뒤덮었다. 추석 연휴 내내 대장동 의혹 띄우기에 전력을 투입한 국민의힘은 이 지사를 업무상 배임에 의한 특정범죄가중처벌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고 특검법을 발의하기로 했다.

이 지사는 22일 야권의 특검과 국회 국정조사 요구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 지사는 서울 동작소방서 격려 방문 후 “객관적으로 봐도 제가 잘한 일이고, 이미 수사를 100% 동의한다고 말했다”며 “특검과 국정조사는 정치쟁점화해 의심을 부풀리고 공격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검찰이 저를 봐줄 거라고 상상하는 사람들은 정말 이상한 사람들”이라며 “이런 걸 저질정치라 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은 이날 ‘이재명 대장동 게이트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당 특위로 승격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기자회견에서 민주당에 특검과 국정조사 도입을 공식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23일 특검법을 발의하는 동시에 국조 요구안도 제출할 예정이다. 국민의힘은 이 지사와 함께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화천대유자산관리 소유주인 언론인 출신 김모씨 등도 배임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경기도청 앞에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도 시작할 계획이다.

대선주자들도 일제히 가세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이날 “청와대와 법무부, 검찰, 공수처가 다 입을 다물고 있는데 그분들이 어떤 입장인지 물어봐 달라”며 “(의혹과 관련된 자가) 민주당 후보라고 해서 진상 규명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국민이 심판할 것”이라고 했다. 또 “국민 상당수는 대장동 개발과 관련해 특정인과 특수관계인에게 어마어마한 특혜가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추석 연휴인 지난 20일 대장동 현장을 직접 찾았던 홍준표 의원은 이 지사의 사퇴 발언에 “이건 관련이 됐으면 사퇴할 일이 아니라 감옥에 갈 일”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장동 사건은 단군 이래 최대의 공익 환수가 아니라 단군 이래 최대의 사익 편취”라고 직격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21-09-2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