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로 바뀐 日 폭력단의 범죄지도…사기 사건 16% 증가

코로나로 바뀐 日 폭력단의 범죄지도…사기 사건 16% 증가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9-22 13:47
업데이트 2021-09-22 1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 22일 중장비에 의해 철거되고 있는 일본 후쿠오카현 기타큐슈시 고쿠라키타구의 특정위험지정폭력단 구도회 본부 건물. TV화면 캡처
지난 22일 중장비에 의해 철거되고 있는 일본 후쿠오카현 기타큐슈시 고쿠라키타구의 특정위험지정폭력단 구도회 본부 건물. TV화면 캡처
코로나19 장기화로 일본의 폭력단(조직폭력배)이 때아닌 생활고에 시달리면서 일본 내 범죄 현황도 바뀐 것으로 나타났다. 상해 범죄가 줄어든 대신 즉각적으로 수익을 올리기 위해 사기 범죄가 급증했다.

22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일본 경시청의 올해 상반기(1~6월) 폭력단 범죄 통계를 분석한 결과 폭력단 인원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 줄어든 5260명으로 집계됐다. 폭력단의 주요 범죄 현황을 보면 각성제 단속법 위반은 16%, 대마 단속법 위반은 8%, 상해는 17% 각각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감소했다.

반면 사기를 저지른 폭력단원 수는 615명으로 지난해보다 16% 증가했고 7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 신문은 사기를 저지른 폭력단원의 수가 증가한 이유로 코로나19 확대로 조직 내 수입 감소를 꼽았다.

실제로 지난달 경시청은 신분을 숨기고 사회복지협의회의 생활 자금 특례 대출 제도를 이용한 한 폭력단원을 사기 혐의로 체포했다. 그는 경찰 조사에서 “생활이 어려워 생활비가 필요해 폭력단원인 것을 숨겼다”라고 진술했고 이 폭력단원은 불기소 처분을 받았다.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음식점들이 폭력단에 상납금 지급을 거부하면서 정기적 수입을 잃게 된 일본의 폭력단들이 사기 범죄로 방향을 틀었다고 이 신문은 분석했다. 경시청은 지난 4월 도쿄도 내에서 적어도 20개 점포가 폭력단에 상납금을 지급하는 것을 그만둔 것으로 확인했다. 한 음식점 주인은 경시청에 “코로나19로 불경기라 매상이 감소해 (상납금을) 지불할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폭력단이 저지르는 범죄 자체는 줄어들었지만 새로운 방향으로 범죄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폭력단 대책 전문가인 히키타 준 변호사는 이 신문에 “코로나19 대책으로 음식점 등에 지원하는 보조금이 새로운 금전 사기의 타깃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 경시청 간부는 “생활고 때문에 돈을 뜯어내기 위한 범죄 행위를 벌이는 폭력단원이 더욱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