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첼로 대신 비올라… 색다른 비발디

첼로 대신 비올라… 색다른 비발디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1-09-15 17:02
업데이트 2021-09-16 0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올리스트 가영, 두 번째 정규음반
‘비발디 6첼로 소나타’ 비올라 첫 연주

이미지 확대
비올리스트 가영. 루비뮤직 제공
비올리스트 가영.
루비뮤직 제공
비올리스트 가영(본명 김가영)이 비발디의 6개 첼로 소나타를 비올라로 연주한 앨범을 17일 선보인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전례가 없는 색다른 시도다.

가영은 비발디가 남긴 첼로 협주곡 27개와 소나타 10개 가운데 1740년 프랑스 파리에서 출판된 6개의 첼로 소나타집을 비올라로 연주해 음반에 담았다. 지난해 10월 바흐의 6개 무반주 첼로 조곡을 비올라로 노래하는 첫 앨범을 내기도 했다.

비발디의 6개 첼로 소나타는 주로 대편성의 협주곡을 쓴 비발디가 당시엔 주목받지 못했던 첼로는 협주곡과 소나타를 여러 개 쓸 만큼 악기에 대한 애정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교회 소나타 양식으로 첼로 특유의 음색이 잘 어우러진 서정적인 곡들로 구성됐다.

가영은 “비발디는 악기의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작품 속에 놀랄 만큼 다양하고도 창의적인 요소들을 넣어 뒀다”면서 “이를 비올라만의 매력으로 표현하는 게 주된 목표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클래식 앨범을 발매할 때 기존에 잘 하지 않았거나 잘 알려지지 않았던 음원을 선곡해 비올라로 표현하는 데 주력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의 설명대로 바로크 시대에 유행했던 통주저음(저음으로 계속 반주를 덧대는 기법) 위에 첼로가 아닌 비올라 선율이 움직이는 새로운 멋을 들려준다.

가영은 한국예술종합학교, 미국 매네스 음악대학 석사를 거쳐 뉴욕 하트윅대 여름 음악 페스티벌 초빙교수, 뉴저지 로언대 교수 등을 지냈다. 2003년 귀국 이후 크로스오버까지 장르를 넓혀 다양한 활동을 이어 왔다. 지난 11년간 부산시립교향악단 수석을 맡았고 현재 경성대 예술종합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2021-09-16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