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북한 미사일 발사, 미국·동맹에 즉각적 위협은 아니다”

미국 “북한 미사일 발사, 미국·동맹에 즉각적 위협은 아니다”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9-15 23:16
업데이트 2021-09-15 2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부와 군 당국이 북한의 신형 장거리 순항미사일 시험발사 공개 이틀 만인 15일 속도가 압도적으로 빠른 초음속 순항미사일 개발에 성공한 사실을 발표했다. 국방부는 “이번에 개발된 초음속 순항미사일은 기존 (순항)미사일에 비해 속도가 빨라 적 함정의 대응이 매우 어려워짐으로써, 미사일의 생존성과 파괴력이 더 향상된다”며 “우리나라 영해에 접근하는 세력에 대해 보다 실질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핵심 전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사진은 초음속 순항미사일 발사 직후 모습. 2021.9.15  국방부 제공
정부와 군 당국이 북한의 신형 장거리 순항미사일 시험발사 공개 이틀 만인 15일 속도가 압도적으로 빠른 초음속 순항미사일 개발에 성공한 사실을 발표했다.
국방부는 “이번에 개발된 초음속 순항미사일은 기존 (순항)미사일에 비해 속도가 빨라 적 함정의 대응이 매우 어려워짐으로써, 미사일의 생존성과 파괴력이 더 향상된다”며 “우리나라 영해에 접근하는 세력에 대해 보다 실질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핵심 전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사진은 초음속 순항미사일 발사 직후 모습. 2021.9.15
국방부 제공
대화 모색 중 상황 관리 의도 해석
성명에 ‘탄도미사일’ 적시 안해


미국은 15일(현지시간) 북한의 탄도미사일 시험발사에 대해 미국이나 동맹에 즉각적 위협은 아니라고 밝혔다.

이날 미군 인도태평양사령부는 성명을 내고 “우리는 미사일 발사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며 동맹 및 파트너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일이 미국인이나 영토, 혹은 동맹에 즉각적 위협을 제기하지 않는 것으로 평가하지만 상황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북한의 불법적 무기 프로그램의 영향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한국과 일본 방어에 대한 미국의 약속은 여전히 철통같다”고 부연했다.

조 바이든 행정부는 실용적 대북 외교를 하겠다며 북한에 대화 재개를 촉구해왔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시험은 유엔이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통해 금지하고 있는 사안이다.

북한은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하고 두 달만인 지난 3월 말에도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한 바 있다.

인도태평양사령부는 이번 성명에서 ‘탄도미사일’이라고 적시하지 않았다.

지난 13일 북한이 신형 장거리 순항미사일 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을 때 순항미사일을 성명에 적시하면서 주변국과 국제사회에 위협이라고 평가한 것과 대비된다.

앞서 한국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이날 오후 중부 내륙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고 발표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