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의무복무 군인, 국민지원금 PX서 쓸 수 있게 된다

의무복무 군인, 국민지원금 PX서 쓸 수 있게 된다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9-14 12:20
업데이트 2021-09-14 12: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추석 전후로 시스템 작업 완료 예정

군 장병 (자료사진)  연합뉴스
군 장병 (자료사진)
연합뉴스
의무복무 중인 현역 군인이 ‘나라사랑카드’(체크카드)로 코로나19 상생지원금을 받은 경우 전국 군 마트(PX)에서도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행정안전부는 14일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국민지원금 군인 사용처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지난 6일 국민지원금 신청 및 지급이 시작된 이후 현역 군인들의 신청 절차 및 사용처에 관해 불편이 줄곧 제기돼왔다.

행안부는 7일에서야 복무 중인 군인의 경우 위임장과 현역복무확인서를 우편으로 보내지 않아도 사진으로 촬영해 부모 등 법정대리인에게 전송하면 대리인이 주민센터에서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국민지원금이 주민등록상 관할 지자체의 지역사랑상품권이 등기우편으로 지급돼 정작 주로 생활하는 소속 부대 인근에서 사용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왔다.

현재 군인들은 국민지원금을 신청해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받아도 주민등록지가 아닌 군부대 근처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국민지원금을 쓰려면 휴가를 받아 해당 지자체를 가는 수밖에 없는 셈이다.

게다가 현재 지급되는 국민지원금은 연말까지 사용하지 않으면 국가와 지자체로 환수되기 때문에 평소 소속 부대에서 생활하는 군인이 지원금을 쓸 기회가 더욱 한정적이다.

이러한 불편사항을 반영해 행안부는 의무복무 중인 군인의 경우 나라사랑카드로 국민지원금을 지급받아 PX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책을 내놓은 것이다.

나라사랑카드는 병무청 병역판정 검사 때 발급하는 카드로 전자신분증과 전자통장(계좌), 체크카드 등의 역할을 한다.

재난지원금을 PX에서 사용하기 위한 시스템 작업은 추석 전후로 완료될 예정이다. 정확한 사용 가능 시점은 국방부를 통해 별도로 안내할 예정이라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시스템 적용이 완료되면 의무복무 중인 현역 군인의 경우 기존 ‘주민등록지 관할 자치단체 내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뿐 아니라 전국 PX에서도 국민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다.

앞서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이달 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군인들이 국민지원금을 받아도 부대 내 사용이 어렵다는 지적에 대해 대안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