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메르켈 닮은꼴’ 숄츠, 16년 만에 獨 정권교체 이룰까

‘메르켈 닮은꼴’ 숄츠, 16년 만에 獨 정권교체 이룰까

김태균 기자
입력 2021-09-13 18:04
업데이트 2021-09-14 0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민당, 총선 2주 앞두고 與지지율 압도
과묵·코로나 침착한 대처로 인기 상승
‘메르켈 후임’ 라셰트는 홍수 대응 논란

이미지 확대
올라프 숄츠 독일 사민당 당수 EPA 연합뉴스
올라프 숄츠 독일 사민당 당수
EPA 연합뉴스
앙겔라 메르켈(67) 총리의 후임을 결정할 독일 연방하원 총선거(9월 26일)가 2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온데 16년 만의 정권 교체 가능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진보 성향의 사회민주당이 메르켈 총리가 속한 보수 여당 기독민주당·기독사회당 연합을 지지율에서 크게 앞서고 있기 때문이다.

12일(현지시간) 독일 여론조사기관 인사(Insa)가 지난 6∼10일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26%가 사민당을 지지한다고 답했다. 기민·기사당은 20%에 그쳤다. 올봄 정당 지지율 1위에 오르기도 했던 녹색당은 15%였다.

각 당의 총리 후보자 간 격차는 더욱 크다. 사민당 당수인 올라프 숄츠(62) 후보의 지지율은 31%로 13%에 그친 기민·기사당 아르민 라셰트(60) 대표를 압도하고 있다. 라셰트는 14%를 얻은 안나레나 바에르보크(40) 녹색당 대표에게도 밀렸다.

기민·기사당의 지지율은 올해 초만 해도 40%에 가까웠으나 지난달 초부터 급락세로 돌아섰다. 라셰트를 ‘메르켈의 후임’으로 낙점한 게 결정적 패착이라는 데 당 안팎의 견해가 일치한다. 독일 최대의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 총리인 라셰트는 지난 7월 대홍수 피해 현장에서 웃고 떠드는 경박한 모습이 전국에 방송되면서 여론의 질타를 받았다. 가뜩이나 리더십과 카리스마 부족으로 “당의 간판을 잘못 골랐다”는 불만이 팽배한 상태에서 발생한 이 악재는 이후 당과 후보자를 회복하기 힘든 지경의 위기로 몰고 갔다.

지지율이 급상승 중인 숄츠는 ‘기민·기사당+사민당’ 연립의 메르켈 정부에서 부총리 겸 재무장관을 지내 왔다. 코로나19 사태에서 효과적이고 침착한 대처로 국민들의 지지를 얻었다. 과묵하고 딱딱한 이미지가 강하지만, 이것이 유권자들에게 메르켈 총리처럼 이성적이고 현실적이라는 이미지를 주고 있다.

1950년 이후 총선거에서 단 세 차례밖에 패한 적이 없는 보수 진영에 대역전패의 위기 상황은 큰 충격으로 다가오고 있다. 현 총리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는 상황과 안정성·연속성을 추구하는 독일 유권자의 특성을 감안할 때 도저히 일어날 수 없는 일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본대학 정치학자 율리아 로이셴바흐는 “라셰트의 가장 큰 문제는 그가 메르켈처럼 일할 수 있다는 것을 유권자들에게 각인시키지 못했을 뿐 아니라 불확실하고 경박한 사람으로 비쳐지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균 선임기자 windsea@seoul.co.kr
2021-09-14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