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측근 친형 강제수사… 사법리스크 수면 위로

尹측근 친형 강제수사… 사법리스크 수면 위로

진선민 기자
입력 2021-09-13 22:20
업데이트 2021-09-14 0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가 10일 오후 서울 금천구 즐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 시그널 면접’에 참석하기 위해 차량에서 내리고 있다. 2021.9.10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가 10일 오후 서울 금천구 즐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 시그널 면접’에 참석하기 위해 차량에서 내리고 있다. 2021.9.10 국회사진기자단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스폰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최근 강제수사에 돌입한 것으로 파악됐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고발 사주’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수사를 받게 된 가운데 검찰도 윤 전 총장 가족·측근 관련 수사에 속도를 내는 분위기다.

●檢, 윤우진·측근 낚시업자 압수수색

1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강력수사1부(부장 정용환)는 지난 10일 윤 전 서장과 측근인 낚시터 운영업자 최모씨, 최씨와 동업했던 사업가 김모씨의 자택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지난해 11월 김씨가 진정한 사건이 지난달 재배당된 뒤 한 달 만에 이뤄진 강제수사다. 윤 전 서장은 윤 전 총장의 최측근인 윤대진 검사장의 친형이다. 과거 뇌물 사건과 관련해 윤 전 총장에게 변호사 소개를 받았다는 의혹이 불거졌던 인물이다.

윤 전 서장은 2017~2018년 인천 영종도 일대 부동산 개발 사업과 관련해 김씨로부터 인허가를 위한 로비 자금을 챙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씨는 자신이 최씨에게 건넨 4억 3000만원의 로비 자금 중 일부가 윤 전 서장에게 전달됐다고 주장했다.

●인허가 로비·법조 브로커 등 의혹 추궁

검찰은 윤 전 서장이 ‘법조 브로커’ 역할을 해 왔는지 여부도 확인하고 있다. 2018~2019년 윤 전 서장이 전·현직 검사를 비롯한 고위공직자를 만나는 자리에 불려다니며 술값과 골프비를 대납했다는 것이 김씨 측 주장이다.

서울중앙지검은 윤 전 총장의 부인 김건희씨가 연루된 사건 수사도 서두르고 있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을 수사하는 반부패강력수사2부(부장 조주연)는 이달 초 관련 회사들을 압수수색했다.

국민의힘 유력 대선 주자로 꼽히는 윤 전 총장을 겨냥한 공수처와 검찰의 강제수사가 잇따르면서 윤 전 총장의 ‘사법 리스크’가 현실화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서울의 한 부장검사는 “지난해부터 각종 의혹 수사가 걸려 있던 터라 예견된 일”이라면서도 “‘정치 수사’라는 비판을 피하려면 빠른 시일 안에 결론을 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선민 기자 jsm@seoul.co.kr
2021-09-1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