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국 차 손세차 하는 지지자들…“마음의 빚 있다”

조국 차 손세차 하는 지지자들…“마음의 빚 있다”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9-10 21:20
업데이트 2021-09-10 2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국, 서울지방법원 1심 속행 공판 출석

이미지 확대
조국 타고 온 차 닦는 지지자들
조국 타고 온 차 닦는 지지자들 ‘자녀 입시비리·감찰무마’ 의혹을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했다. 지지자들이 조 전 장관이 타고 온 차를 닦아주고 있다. 2021.9.10 연합뉴스
자녀 입시비리 등의 혐의로 기소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0일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법원에 출석한 가운데 그의 지지자들이 차량을 물티슈 등으로 손수 닦는 모습이 포착돼 눈길을 끌었다.

조 전 장관은 이날 법원에 직접 차를 몰고 와 주차한 뒤 취재진 앞에서 “윤석열 정치 검찰과 국민의힘 전신인 미래통합당이 합작해 선거 개입이라는 국기 문란 행위를 했다는 정황이 속속들이 드러나고 있다”며 “저를 포함해 문재인 정부 인사에 대해서 쏟아졌던 고발장에 대해서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후 조 전 장관은 재판을 위해 법원에 들어갔는데 그의 지지자 4~5명 가량이 조 전 장관의 차로 다가가 청소를 시작했다. 이들은 차량용 세척액과 극세사 타월 등을 가지고 차량의 전·후면 유리창, 휠, 전면 후드까지 꼼꼼하게 닦았다.

이들 지지자 중 한 명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의인 가족이 이렇게 고통스러워하는 것을 보니 마음이 너무 아프고 무거웠다”며 “우리가 마음을 표현할 방법은 이것 뿐이다. 마음의 빚을 지고 있다”고 세차를 하게 된 이유를 전했다.
이미지 확대
조국, 법정으로
조국, 법정으로 ‘자녀 입시비리·감찰무마’ 의혹을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며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21.9.10 연합뉴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