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관계 날 잡자” 미대 교수 폭로에…홍익대, 진상조사 착수

“성관계 날 잡자” 미대 교수 폭로에…홍익대, 진상조사 착수

곽혜진 기자
입력 2021-09-09 18:22
업데이트 2021-09-09 18: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익대 “피해 신고 접수 즉시 진상조사”
공동행동 추가 사례 취합 후 형사고발

이미지 확대
홍대 학생들
홍대 학생들 홍익대 미대 인권유린 A교수 파면을 위한 공동행동이 8일 서울 마포구 홍익대학교에서 A교수의 파면을 요구하고 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의 한 교수가 다수의 학생을 상대로 성관계를 요구하는 등 성희롱 발언을 지속했다는 주장에 학교 측은 절차에 따라 조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익대 학생 등으로 구성된 ‘홍익대 미대 인권유린 A교수 파면을 위한 공동행동’이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A교수의 부적절한 언행을 폭로한 데 대해 홍익대 관계자는 “피해 학생들의 신고가 접수되는 대로 절차에 따라 진상조사를 하고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9일 밝혔다.

공동행동은 학교 성평등상담센터에 성희롱 피해 신고서를 제출하고, 피해 사례를 구체적으로 적은 진술서도 전달할 계획이다. 해당 학과에서는 A교수의 학과 수업 중단 여부를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공동행동이 공개한 피해자들의 제보에 따르면 A교수는 지난해 초 텔레그램 성착취물 제작·유포 사건인 ‘n번방’이 화제가 되자, 한 여학생에게 “너는 작가를 하지 않았으면 n번방으로 돈을 많이 벌었겠다”고 폭언을 했다.

또 “너는 아무것도 모른다는 눈으로 쳐다보면서 사실은 제일 밝힐 것처럼 생겼다”고 말하거나, “너는 나와 언젠가는 성관계를 할 것 같지 않냐. 차라리 날짜를 잡자”며 휴대전화 일정관리 앱을 켜 날짜를 잡으려 하는 등 음담패설을 일삼은 것으로 전해진다.

그뿐만 아니라 특정 학생을 지목하며 “진짜 패 주고 싶다. 내 학생만 아니었어도”라고 하거나, “너는 멘트가 구타를 유발한다”는 등 모욕적 발언을 했다. 공개적 장소에서 “잘되게 하는 건 어려운데 앞길 막는 건 정말 쉽다”며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기도 했다.

이같은 피해 사례를 취합한 공동행동은 A교수에게 사실관계를 인정하는 동시에 공개 사과와 2차가해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학교에는 A교수에 대한 영구 파면, 피해 학생 보호, 철저한 진상조사, 재발 방지를 위한 교수윤리헌장 제정을 요청했다.

공동행동은 한 달간 피해 사례를 추가 접수하고 다음달 A교수를 경찰에 형사고발할 계획이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