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야홍’을 바라보는 민주당의 복잡한 속내

‘무야홍’을 바라보는 민주당의 복잡한 속내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1-09-09 16:19
업데이트 2021-09-09 17: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준표, 야권 후보 적합도 1위
‘윤석열 독주체제’ 흔들
겉으로는 ‘홍준표 나오면 땡큐’
쾌도난마 화법, 본선 경쟁력 촉각
“윤석열보다 어려운 후보”
“이재명과 캐릭터 겹쳐”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홍준표 의원이 지난 7일 여의도 캠프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갖고 “추석이 지나면 윤석열 전 총장을 압도할 수 있다”며 웃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홍준표 의원이 지난 7일 여의도 캠프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갖고 “추석이 지나면 윤석열 전 총장을 압도할 수 있다”며 웃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무야홍(무조건 야권 후보는 홍준표)’을 외치는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의 가파른 지지율 상승세에 더불어민주당의 속내도 복잡해지고 있다. 공개적으로는 ‘홍나땡(홍준표가 나오면 땡큐)’을 외치면서도 1년 넘게 이어져 온 윤석열 독주 체제가 흔들리는 판세 변동에 촉각을 기울이는 모양새다.

홍 의원은 9일 발표된 여론조사(오마이뉴스·리얼미터, 지난 6~7일, 전국 유권자 2019명,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2%포인트,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에서 처음으로 야권 후보적합도 1위(32.6%)를 차지했다. 2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오차범위 밖인 6.8%포인트나 따돌렸다.

홍 의원의 약진에 ‘윤석열 때리기’ 일색이던 민주당 공개 회의에도 홍 의원 관련 발언이 등장하고 있다. 박완주 정책위의장은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홍 의원이 수술실 폐쇄회로(CC)TV 설치법을 비판한 데 대해 “매우 유감”이라면서도 “의료과실 입증 책임 전환 제안은 환영한다. 야당 유력 대권후보로서의 발언을 무겁게 받아들이겠다”고 했다. 지난 3일 최고위원회의에서는 강병원 최고위원이 윤 전 총장과 홍 의원의 ‘두테르테 설전’을 거론하며 “상식을 탑재하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홍 의원의 상승세가 민주당 정권 재창출에 유리한지는 전망이 엇갈린다. 지난 대선 전략을 총괄했던 한 중진 의원은 “결국 홍준표가 최종 후보가 될 것으로 본다”며 “유승민 전 의원이 후보가 되면 3040 중도개혁 성향 지지가 커 우리 당이 상당히 어려워진다. 하지만 홍 의원이 후보가 되면 민주당이 이길 자신이 있다”고 말했다.

반면 다른 핵심관계자는 “야권 판이 흔들리는 건 유리한 상황”이라면서도 “실제 ‘홍준표 현상’이 있다는 것을 바닥 민심에서 의원들이 강하게 느끼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우리가 쉽게 잡을 수 있지만 홍 의원은 쉽지 않다는 위기감이 있다”고 전했다.

홍 의원 특유의 ‘쾌도난마 화법’에 대한 대응책을 고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중진 의원은 “홍준표는 복잡한 현상을 간단하게 정리하는 능력이 탁월하다”고 평가했다. 홍 의원은 민주당 1위 후보 이재명 경기지사를 ‘경기도 차베스’로 칭하고 있다.

민주당 주자들도 홍 의원의 상승세에 주목하고 있다. 이재명 캠프 관계자는 “우리로서는 경선 끝날 때까지는 윤 전 총장이 버텨주는 게 유리한데, 홍 의원 상승 속도가 예상보다 빠르다”고 말했다.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 측은 이 지사와 홍 의원의 ‘겹치는 캐릭터’를 부각할 예정이다.

정 전 총리는 이날 “꿩 잡는 매, 홍 후보를 잡을 사람은 저 정세균 뿐”이라며 “영원한 대세론은 없다. 불안한 후보, 예정된 패배가 아니라 승리의 역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