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90대 치매 노인 지킨 ‘백구 이야기’, 외신들도 감동했다

90대 치매 노인 지킨 ‘백구 이야기’, 외신들도 감동했다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9-09 11:43
업데이트 2021-09-09 1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CNN, 뉴스위크 등 외신 반려견 백구 보도
“개가 왜 사람의 가장 친한 친구인지 알아”
백구 이야기를 보도한 CNN 및 뉴스위크 기사. 홈페이지 캡쳐
백구 이야기를 보도한 CNN 및 뉴스위크 기사. 홈페이지 캡쳐
홀로 논바닥에 있었던 90대 치매 할머니 곁을 지켜 대한민국 첫 ‘명예 119구조견’이 된 백구(견령 4년)의 이야기가 미국에도 전해졌다.

CNN은 8일(현지시간) 백구의 소식을 전하며 “용기 있는 4살짜리 백구를 통해 왜 개가 사람의 가장 친한 친구인지, 그 이유를 알았다”고 보도했다.

백구의 이야기는 국내 언론이 며칠 전 전한 것과 같다. 충남 홍성군 서부면 송촌마을에 사는 김모(93)씨는 지난달 25일 새벽 집을 나섰다가 연락이 끊겼다. 비를 맞으며 걷다가 논바닥 물속으로 쓰러진 것이다.

김씨 가족에게서 실종 신고를 접수한 경찰은 생체온도반응탐지 드론을 띄워 인근을 수색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김씨의 체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생체온도가 잡히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곁을 지키던 반려견 백구의 체온이 이튿날 오후 감지됐고, 김씨는 무사히 구조될 수 있었다. 김씨는 구급차를 이용해 인근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고, 현재는 건강을 회복했다.

경찰은 비가 내리는 속에서도 90대 노인이 40여시간 동안 생존할 수 있었던 것은 백구가 곁을 지켰기 때문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이후 홍성소방서는 백구를 명예 구조견으로 임명됐고, 8급 공무원에 상당하는 소방교 계급도 부여했다.

이날 뉴스위크도 “백구가 실종 노인의 생명을 구한 후 한국 최초로 명예 구조견에 임명됐다”고 보도했고, 보스턴 지역언론인 WCVB도 CNN을 인용해 관련 소식을 전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