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해찬, 고발사주 의혹에 “총선 때 제보받아”… 尹측 “공작정치 단골”

이해찬, 고발사주 의혹에 “총선 때 제보받아”… 尹측 “공작정치 단골”

이하영 기자
입력 2021-09-07 20:22
업데이트 2021-09-08 06: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윤석열 국감 증인 나와 진실 밝혀야”
野 “드루킹 배후 추정 文대통령도 채택”

이미지 확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서울신문DB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서울신문DB
대선을 6개월여 앞두고 떠오른 윤석열 전 검찰총장 ‘고발 사주’ 의혹에 7일 여권 좌장격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전 대표까지 등판하면서 여야의 공방이 고조되고 있다. 윤 전 총장의 국회 국정감사 증인 채택 문제도 쟁점으로 떠올랐다.

4·7 재보궐 선거 이후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이 전 대표는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윤 전 총장 ‘고발 사주’ 의혹의 판을 키웠다. 이 전 대표는 “(21대 총선) 당시 제가 당대표를 할 때 세 가지 정도의 공작을 하고 있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그때 감사원 쪽에서 하나 준비하고, 검찰에서 2개를 준비하는 것 같다고 했다. 2개 중 하나는 이거였고, 하나는 유시민 건이었던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의혹은) 선거 개입 정도가 아니라 민주주의 체제를 교란시킨 국기 문란 행위로 봐야 한다”고 했다.

그러자 윤석열 캠프 김병민 대변인은 “전형적인 친여 성향 라디오 방송 출연을 통해 공작 정치의 단골들이 옷소매를 걷어붙이고 나선 것. 참으로 구제 불능”이라고 거칠게 맞받았다. 이번 의혹과 관련해 ‘현직 검사와 통화했다’고 밝힌 민주당 송영길 대표를 향해서는 “집권당 대표의 이런 행태야말로 권력의 사유화 아닌가”라고 했다.

민주당은 윤 전 총장이 국정감사에서 증인석에 올라 의혹에 대해 소명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강병원 최고위원은 KBS 라디오에서 “검찰 차원에서 제대로 밝혀지지 않는다면 국회가 할 수 있는 국정감사가 남아 있다”며 “윤석열 후보를 국감 증인으로 채택해서라도 철저하고 명확히 밝혀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여당의 요구는 윤 전 총장을 흠집 내기 위한 것이라며 반대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윤 전 총장을)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면 (드루킹 사건에서)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배후에 있던 것으로 추정되는 문재인 대통령 증인 채택도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1-09-08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