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석열측 “부화뇌동 정치인들 책임져야” 이준석 “尹 떳떳하다해… 사실 땐 치명타”

윤석열측 “부화뇌동 정치인들 책임져야” 이준석 “尹 떳떳하다해… 사실 땐 치명타”

이하영 기자
입력 2021-09-07 22:02
업데이트 2021-09-08 0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 ‘내가 작성’ 김웅 발언 누락 문제 제기
국민의힘, 당과 선긋기 속 보호 수위 고심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기독교회관에서 열린 한국교회 대표연합기관 및 평신도단체와 간담회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9.3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기독교회관에서 열린 한국교회 대표연합기관 및 평신도단체와 간담회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9.3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7일 친여권 인사들에 대한 ‘고발 사주’ 의혹을 전면 부인하면서 강공 태세를 취했다. 당 지도부는 윤 전 총장 보호에 나섰지만, 사건의 전말이 다 드러나지 않은 만큼 적극 나서기보다는 신중을 기하는 모습이다.

윤석열 캠프 김병민 대변인은 논평에서 “사실관계도 입증하지 않고 가짜뉴스만 가지고 윤 후보를 공격하는 정치공작”이라며 “허위사실에 부화뇌동하는 정치인들에게 분명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반발했다.

특히 윤석열 캠프는 의혹을 최초 보도한 매체 ‘뉴스버스’가 연결고리로 지목된 김웅 의원과의 첫 통화내용을 기사에 누락했다는 점을 부각하며 신뢰성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김 의원이 뉴스버스와의 첫 통화에서 ‘내가 고발장을 작성했다’는 취지로 설명해 애초 윤 전 총장의 고발 사주가 성립하지 않음에도 관련 내용은 보도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캠프 종합상황실장인 장제원 의원은 전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해당 녹취록을 공개하기도 했다.

지도부는 당과의 연관성에는 명확히 선을 긋고 있지만 윤 전 총장의 보호 수위를 고심하고 있다. 당내 관련 기록이 남아 있지 않은 데다 야당이 접근할 수 있는 정보가 제한된 상황에서 윤 전 총장과의 연관성에 대한 확실한 판단이 어려운 까닭이다. 또 당내 경선이 진행 중이라 자칫 적극 비호했다가는 공정성 논란도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에서 “(윤 전 총장) 본인은 ‘떳떳하다, 부끄러운 게 없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윤 전 총장을 두둔했다. 이어 “(만약 사실로 드러나면) 후보 자격이 상당히 위험할 정도로 정치적 타격이 크지만, 그러나 아직 정황이 없고 윤 후보도 확신을 갖고 얘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대표는 김 의원과 손준성 검사 간 해명이 다소 갈리는 점 등을 지적하면서 “문건이 생성된 고리가 검찰 내부인지 아닌지가 제일 중요하다”며 검찰의 조속한 감찰을 촉구했다. 이 대표는 검찰의 감찰 결과에 미진한 점이 있다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수사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1-09-08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