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탈레반 “저항 거점 판지시르 완전히 장악” 승리 선언… “거짓말”

탈레반 “저항 거점 판지시르 완전히 장악” 승리 선언… “거짓말”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9-06 15:36
업데이트 2021-09-06 17: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탈레반, 판지시르 주정부 건물에 깃발 내걸어
SNS로 사진 올리며 대원들 승리 기념
탈레반 저항군 ‘NRF’ “탈레반 발표는 거짓”
NRF “병력 전략 지점에 모두 위치,
정의와 자유 위해 계속 싸울 것”
이미지 확대
아프간 카불 거리서 탈레반기 사는 탈레반 대원들
아프간 카불 거리서 탈레반기 사는 탈레반 대원들 30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 거리에서 이슬람 무장 조직 탈레반 대원들이 탈레반 기를 사고 있다. 이날 저녁 미군의 아프간 철수가 완료되자 탈레반은 31일 ‘완전한 독립’을 선언했다. 카불 AP 연합뉴스 2021-08-31
미국이 완전 철수하고 아프가니스탄을 20년 만에 재장악한 이슬람 무장단체 탈레반이 6일 아프간 저항군의 마지막 남은 거점인 북부 판지시르를 완전히 장악했다며 승리를 선언했다. 저항군은 “거짓말”이라며 계속 항전 중이라고 밝혔지만 탈레반은 거듭 완전히 자신들이 통제했다고 밝혔다.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은 이날 “이 나라의 완전한 안보를 위한 노력이 성과를 거뒀다”면서 “판지시르주는 탈레반의 완전한 통제 아래 있다”고 발표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라온 사진을 보면 탈레반 대원들이 판지시르 주도 바자라크의 주정부 건물 앞에서 포즈를 취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주정부 건물에 ‘탈레반 깃발’이 내걸린 사진도 SNS에 퍼졌다.

아직까지 탈레반과 전투를 벌여온 저항세력 ‘아프간 민족저항전선(NRF)’의 패배 인정 발표는 없다.

NRF는 아프간의 ‘국부’로 불리는 고(故) 아흐마드 샤 마수드의 아들 아흐마드 마수드와 대통령 권한대행을 선언한 암룰라 살레 제1부통령이 이끌고 있으며, 야신 지아 전 아프간군 참모총장, 정부군, 소수민족 군벌이 힘을 합쳤다.

탈레반은 저항군이 투항을 거부하고 협상이 결렬되자 판지시르로 밀고 들어갔고, 3일 함락 성공을 선언했다.
이미지 확대
미군 철수 후 아프간 카불공항 장악한 탈레반 특수부대원들
미군 철수 후 아프간 카불공항 장악한 탈레반 특수부대원들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의 엘리트 특수부대로 알려진 ‘바드리 313 부대’(Badri 313 Battalion) 소속 병사들이 31일(현지시간) 미군의 철수가 완료된 수도 카불의 하미드 카르자이 국제공항에 도착하고 있다. 2001년 9?11 테러에서 촉발된 아프간 전쟁은 전날 미국이 미군 철수와 민간인 대피 완료를 선언함에 따라 20년 만에 공식 종료됐다. 카불 AFP 연합뉴스
leekm@yna.co.kr/2021-08-31 20:02:48/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사격 훈련하는 아프간 反탈레반 저항군
사격 훈련하는 아프간 反탈레반 저항군 2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판지시르주에서 이슬람 무장 조직 탈레반에 대항하는 저항군 대원들이 소총 사격 훈련을 하고 있다. 탈레반은 이날 저항 세력의 거점인 이곳에 대한 공세에 나서 30여 명을 사살했다고 발표했다. 판지시르 AFP 연합뉴스 2021-09-03
저항군 대변인 파힘 다시티 ‘순교’
저항군 지도자 마수드 5일 휴전 제안

하지만 당시 NRF 지도자 마수드는 “거짓말”이라며 계속 싸우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레반은 5일에는 “판지시르 주도 바자라크 인접 지역을 함락시켰고, 바자라크에서는 전투가 진행되고 있다”고 발표했고, 이날 ‘장악 완료’를 선언한 것이다.

앞서 NRF는 “저항군 대변인 파힘 다시티(Fahim Dashti)와 압둘 우닷 자라 장군이 순교했다. 그들은 영원히 기억될 것”이라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파힘 다시티 대변인은 2001년 9월 9일 마수드의 아버지 아흐마드 샤 마수드가 숨진 자살 테러 현장에서 살아남았던 인물이다.

마수드는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NRF는 탈레반이 판지시르와 안다랍에 대한 공격과 군사작전을 중단하는 조건으로 휴전,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제안했다.
이미지 확대
아프간 판지시르서 훈련하는 반(反)탈레반 저항군
아프간 판지시르서 훈련하는 반(反)탈레반 저항군 아프가니스탄 북부 판지시르주에서 30일(현지시간)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에 저항하는 정부군과 민병대가 군사훈련에 참가하고 있다. 현지 언론은 탈레반이 이날 반(反)탈레반 저항 세력의 마지막 거점인 판지시르 계곡에 대한 공격을 개시했지만, 저항군이 물리쳤다고 31일 보도했다. 판지시르 AP 연합뉴스 2021-08-31
NRF의 휴전 제안을 두고 저항군이 열세에 처했다는 관측이 나온 가운데 탈레반이 승리를 선언함에 따라 저항군의 추가 반격 여부에 관심이 쏠려있다.

아프간 북부 판지시르주는 힌두쿠시산맥을 중심으로 기다랗게 양옆으로 형성된 도시여서 예로부터 ‘천혜의 요새’로 꼽힌다.

판지시르는 페르시아어로 ‘다섯 사자’라는 뜻이며, 소련 등 외세나 20년 전 탈레반 집권기에도 점령되지 않은 지역이다.

탈레반은 파슈툰족을 기반으로 하지만, 판지시르 주민은 대부분 타지크족이다.

아프간은 파슈툰족(42%) 외 타지크(27%), 하자라(9%), 우즈베크(9%) 등 여러 종족으로 이뤄졌다.

탈레반이 지난달 15일 재집권하자 저항 세력은 속속 판지시르로 모여들었다.
아프간 민족저항전선(NRF) 이끄는 아흐마드 마수드. 로이터 연합뉴스
아프간 민족저항전선(NRF) 이끄는 아흐마드 마수드. 로이터 연합뉴스
마수드, 트위터에 “나는 안전, 걱정 마라”

마수드는 이날 오후 트위터에 “나는 안전하다. 걱정하지 말라”는 글을 올려 생존을 확인했다.

그는 또 “파키스탄군이 탈레반을 이끌고 있다. 탈레반은 우리와 싸울 만큼 강하지 않지만, 파키스탄군이 협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NRF는 자체 트위터에 “판지시르를 장악했다는 탈레반의 발표는 거짓”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NRF 병력은 계곡의 모든 전략 지점에 있고, 정의와 자유를 위해 탈레반과 그들의 파트너들에 맞서 계속해서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NRF의 공동 지도자인 암룰라 살레 제1부통령이 판지시르를 떠나 타지키스탄으로 향했다는 도피설이 며칠 전부터 제기됐다.

이날 탈레반 대변인은 “살레 부통령이 타지키스탄으로 도망쳤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아프가니스탄 반 탈레반 저항군들이 28일(현지시간) 아프간 북부 판지시르주 압샤르 지역에서 무장을 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 반 탈레반 저항군들이 28일(현지시간) 아프간 북부 판지시르주 압샤르 지역에서 무장을 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수도 카불서 권리보장 요구하는 아프간 여성 시위대
수도 카불서 권리보장 요구하는 아프간 여성 시위대 이슬람 무장세력 탈레반이 정권을 장악한 아프가니스탄의 수도 카불에서 3일(현지시간) 여성들이 권리 보장을 요구하며 거리 시위를 벌이고 있다. 전날 서부 헤라트 이어 이날 카불에서 이틀 연속 여성들의 시위가 이어졌다. 카불 AP 연합뉴스 2021-09-04
이미지 확대
전신 가리고 카불 도심서 필기구 파는 아프간 여성
전신 가리고 카불 도심서 필기구 파는 아프간 여성 이슬람 무장세력 탈레반이 장악한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의 도심에서 5일(현지시간) 부르카처럼 전신을 가린 아프간 여성이 출퇴근 직장인을 상대로 필기구를 팔고 있다. 현지 언론은 최근 수도 카불 등지에서 교육과 취업 등 권리 보장을 요구하는 여성들의 시위가 확산하고 있다고 전했다. 카불 AFP 연합뉴스 2021-09-05
이미지 확대
부르카로 전신 가리고 외출하는 아프간 여성
부르카로 전신 가리고 외출하는 아프간 여성 이슬람 무장세력 탈레반이 재장악한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 4일(현지시간) 전신을 가린 부르카 차림의 한 여성이 아기를 안고 시내를 걸어가고 있다. 과거 탈레반 통치 시절(1996∼2001년) 여성들은 교육을 받거나 일할 기회를 빼앗기고, 부르카 없이는 외출이 불가능했으며 강제 결혼도 광범위하게 이뤄졌다. 카불 로이터 연합뉴스 2021-09-05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