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백신 접종률 높아져...새로운 방역체계 점진적 전환”

문 대통령 “백신 접종률 높아져...새로운 방역체계 점진적 전환”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9-06 15:29
업데이트 2021-09-06 15: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수보회의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
수보회의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청와대에서 조선산업 성과와 재도약 전략을 의제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9.6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상황이 진정돼 나가면 방역과 일상을 조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역체계로의 점진적 전환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6일 문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 모두발언에서 “국민들의 적극적 참여로 백신 접종률이 빠르게 올라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불가피한 선택으로 고강도 방역조치를 연장하고 있지만 최대한 빨리 일상을 회복해야 한다는 목표에 대해 한마음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는 대로 백신 접종 완료자들에 대한 인원 제한을 완화하는 등 앞으로 점점 더 (자영업) 영업 정상화의 길로 나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마지막 고지를 바라보며 함께 힘을 내자”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의 언급으로 ‘위드(with) 코로나’로의 방역체계 전환 논의가 속도를 낼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앞서 이날 이날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도 출입 기자단과의 설명회에서 ‘위드 코로나’에 대해 “‘단계적 일상 회복’이라는 용어로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코로나19 확산세를 적정선으로 억제해야 하는 게 전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일상 회복 방안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9월 동안 유행 규모를 조금 더 안정화하는 게 중요한 전제 조건”이라며 “이런 전제 조건보다 방역 체계 전환에 대한 부분에 포커스가 쏠리면서 긴장감이 떨어질까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손 반장은 “정부 차원에서는 장기간에 걸쳐 점진적으로 방역 체계를 조정해 나가야 할 것으로 생각하는 중”이라며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의 내용과 수준이 중요한 만큼 생산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