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널리 이해해달라”…‘김정은 선물’ 풍산개 사진 논란(종합)

靑 “널리 이해해달라”…‘김정은 선물’ 풍산개 사진 논란(종합)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9-02 21:54
업데이트 2021-09-02 2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문대통령 “풍산개 새끼들 이름은 아름, 다운, 강산, 봄, 여름, 가을, 겨울”
문대통령 “풍산개 새끼들 이름은 아름, 다운, 강산, 봄, 여름, 가을, 겨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지난 8월 29일 관저 앞 마당에서 풍산개들과 시간을 보내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석 달 전 ‘마루’와 ‘곰이’ 사이에서 태어난 풍산개 새끼 7마리가 모두 튼튼하게 자랐다”며 “많은 분들이 보내주신 의견에 따라 이름을 ‘아름’, ‘다운’, ‘강산’, ‘봄’, ‘여름’, ‘가을’, ‘겨울’로 지었다”고 밝혔다. 또, “이번에도 희망하는 지자체들이 있다면 두 마리씩 분양하겠다”고 덧붙였다. ‘곰이’는 지난?2018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선물한 풍산개 암컷이고, 마루는 문 대통령 양산 사저에서 데려온 반려견이다. 청와대 제공 2021.9.1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2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풍산개 사진을 공개한 것을 두고 일각에서 비판이 제기된 것에 대해 “많이 자란 풍산개의 모습을 국민과 공유하려 한 것”이라며 “널리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날 ‘정부와 보건의료노조의 협상이 긴박하게 진행되는 시점에 부적절한 사진이었다는 지적이 나오는데 청와대의 입장이 있나’라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또 이 관계자는 “국정이 항상 긴박하게 돌아간다는 점을 생각하면, 언제 사진을 올리든 또 비판받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풍산개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선물했다는 점에서 이번 사진 공개가 남북평화에 대한 메시지를 담은 것이냐는 물음에는 “그런 의미를 부여하지는 않은 것 같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청와대, 북한 선물 풍산개 새끼 이름 공개
청와대, 북한 선물 풍산개 새끼 이름 공개 문재인 대통령은 1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선물한 풍산개 ‘곰이’가 낳은 새끼 7마리의 이름을 공개하고 지자체에 분양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SNS에서 “석달 전 ‘마루’와 ‘곰이’ 사이에서 태어난 풍산개 새끼 7마리가 모두 튼튼하게 자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많은 분들이 보내주신 의견에 따라 이름을 ‘아름’, ‘다운’, ‘강산’, ‘봄’, ‘여름’, ‘가을’, ‘겨울’로 지었다”며 “가장 귀엽고 활발할 때”라고 전했다.
이어 “이번에도 희망하는 지자체들이 있다면 두 마리씩 분양하겠다”라고 덧붙였다. 2021.9.1 문 대통령 트위터 캡처
靑, ‘北선물’ 풍산개 이름 공개…“아름·다운·강산”
문 대통령은 앞서 1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선물한 풍산개 ‘곰이’가 낳은 새끼 7마리의 이름을 공개하고 지자체에 분양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SNS에서 “석달 전 ‘마루’와 ‘곰이’ 사이에서 태어난 풍산개 새끼 7마리가 모두 튼튼하게 자랐다”며 “많은 분들이 보내주신 의견에 따라 이름을 ‘아름’, ‘다운’, ‘강산’, ‘봄’, ‘여름’, ‘가을’, ‘겨울’로 지었다. 가장 귀엽고 활발할 때”라고 전했다.

이어 “이번에도 희망하는 지자체들이 있다면 두 마리씩 분양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7월 문 대통령이 원래 데리고 있던 풍산개 ‘마루’와 2018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 위원장으로부터 선물받은 ‘곰이’ 사이에서 새끼 7마리가 태어났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 2019년에도 ‘곰이’가 낳은 새끼를 서울, 인천, 대전, 광주에 각각 분양한 바 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