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엔 “아프간인 3명 중 1명 끼니 걱정”… EU “대규모 불법 이주 막을 것”

유엔 “아프간인 3명 중 1명 끼니 걱정”… EU “대규모 불법 이주 막을 것”

김정화 기자
입력 2021-09-01 17:46
업데이트 2021-09-02 06: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엔사무총장 “암흑의 시간… 도움 필요
음식·쉼터·보건용품 등 신속히 전달돼야”
EU, 난민 수용 대신 주변국에 자금 지원

이미지 확대
미 공항 도착한 아프간 피란민 가족들
미 공항 도착한 아프간 피란민 가족들 이슬람 무장세력 탈레반이 장악한 아프가니스탄을 탈출한 피란민 가족들이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미국 버지니아주 챈틸리 공항에 도착한 뒤 버스를 타기 위해 걸어가고 있다. 2021-09-01 챈틸리 AP 연합뉴스
미군이 철수를 마무리한 아프가니스탄을 놓고 국제사회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당장 각종 시스템이 붕괴 직전이라 원조가 필요하지만, 탈레반에 대한 지원으로 이어질까 봐 쉽사리 나서지 못하는 상황이다. 각국은 추가 난민 유입을 막는 데도 비상이 걸렸다.

31일(현지시간)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사무총장은 “아프간의 인도주의적, 경제적 위기를 심각하게 우려한다”며 앞으로 몇 달간 즉각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탈레반이 장악한 현재 아프간에선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 유엔에 따르면 아프간 인구의 거의 절반인 1800만명에게 생존을 위한 긴급 지원이 필요하고, 아프간인 3명 중 1명은 끼니 걱정을 하고 있다. 특히 이 같은 상황이 이어지면 내년엔 5세 미만 어린이의 절반이 급성 영양실조에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아프간인은 매일 기본적인 재화와 서비스에 접근할 기회를 잃고 있다”며 “모든 회원국이 암흑의 시간에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위해 최대한 지원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극심한 가뭄과 곧 이어질 혹독한 겨울을 생각할 때 음식과 쉼터, 보건용품 등이 신속히 전달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웃국가와 유럽 국가에선 탈레반을 피해 국외로 탈출하려는 대규모 난민 문제 해결부터가 급한 실정이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유럽연합(EU) 회원국 장관들은 이날 관련 논의를 한 뒤 “과거 대규모 불법 이주의 재발을 막기 위해 공동으로 행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의 주요 주장은 난민이 주로 해당 지역에서 적절한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아프간 주변국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EU는 6억 유로(약 8212억원)를 인접국에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들에 자금을 지원하는 대신 유럽으로 유입되는 인원을 막겠다는 뜻이지만, 이웃국가 역시 이미 포화 상태라며 맞선다. 파키스탄은 벌써 아프간 난민 300만~400만명을 수용했다며 “이제는 크고 부유한 국가가 나서야 할 때”라고 주장했고, 우즈베키스탄은 안보상의 이유로 아프간의 국경을 완전히 폐쇄했으며 어떤 명목이든 월경을 시도하면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실제 각국이 향후 감당해야 할 난민 쉼터 비용이나 아동에 대학 학비 등에 비해 국제사회의 지원은 턱없이 적다는 것도 난민 수용을 꺼리는 이유다.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2021-09-02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